또 2021년엔 강남과 여의도도 ‘녹색교통지역’이 될 전망이다. 서울 4대문 안(한양도성)을 포함한 ‘3도심 녹색교통지역’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3선 공약이기도 했다. 강남·여의도가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되면 배출가스 5등급인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의 근거가 마련된다.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녹색교통지역에서 차량 운행을 제한할 수 있다.
서울시, 과태료 재원 버스에 투입해 4개 노선 신설
여의도 개인형 교통, 강남 미래형 교통수단 요지로
다음달 1일부터 4대문 안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서울시, 운행 제한 차량 4등급 확대도 검토키로
“환경 위해 불편 감수” “과학적 근거 충분해야”
운영 노선은 시청(덕수궁)·경복궁·운현궁 등 주요 고궁과 인사동·명동역 등을 순환하는 ‘도심 내부순환 노선’(5.6㎞)이 있다. 또 종로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국립극장·남산타워·남산도서관을 곧바로 연결하는 ‘남산연계 노선’(11.3㎞)이 운행한다. 도심에서 남산 이동 시 지하철과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불편이 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서울역~서대문역~독립문~사직단~경복궁~창덕궁~동대문~을지로4가 (11.8㎞, 양방향), 남산타워~예장자락~충무로역~동대입구역~남산타워(8㎞)도 신설된다. 서울 4대문 안에 따릉이 대여소도 현재의 두 배인 165개(1200→2400대)로 늘린다.
우선 서울시는 여의도를 자전거,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이 활발히 다닐 수 있는 지역으로 조성한다. 강남은 자율주행 셔틀과 같은 미래형 교통 수단의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으로 육성한다.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에서 노후 경유차를 운행하면 과태료 25만원을 부과한다. 미세먼지 저감 장치 개발이 안 됐거나,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은 내년 12월까지 단속이 유예된다. 지난 7월부터 시범 운행 중인데, 하루 평균 2500여 대가 단속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녹색교통지역 내에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통행은 7월 8740대에서 10월 7444대로 14.8% 줄었다.
서울시는 4대문 안 운행 제한 대상을 4등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5등급 차량 제한만으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이 제도가 정착하면 적정한 시점에 4등급에 대한 확대 적용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민만기 녹색교통 공동 대표는 “시민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값버스 노선 신설’에 대해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서울 도심 대중교통은 이미 활성화돼 있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할 때 대중교통이 개선돼야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김동술 경희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우선 4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운영부터 혼란없이 잘 운영해야 한다. 강남·여의도로 녹색교통지역을 확대하려면 명확한 과학적 근거로 시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