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마윈 창업주는 전날 중국 저장성(浙江省)에서 열린 제5차 세계 기업인 대회에서 알리바바의 올해 광군제 판매액이 “내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원인이 있다. 의류는 추워야 더 잘 팔리는데 날씨가 너무 더웠다”며 “(광군제가) 월요일이었다는 점도 또 하나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광군제 판매액은 최근 경제를 고려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대한 수치를 넘어섰다”며 “월가는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실제로는 25.7% 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마윈 창업주는 추후 광군제 때는 중국 정부가 반나절 휴가를 허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11월 11일은 ‘독신자의 날’이다. ‘광군’이란 중국어로 독신을 뜻한다. 이 때문에 짝이 없는 젊은이들은 이날 소개팅과 파티, 선물 교환을 하며 즐긴다.
알리바바는 지난 2009년 광군제를 맞아 자회사인 T몰을 통해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인 행사를 시작했다. 광군제가 중국 최대 쇼핑일로 바뀌게 된 유래다.
알리바바는 올해 광군제 판매 행사에서 지난해 같은 날과 비교해 25.7% 늘어난 2684억 위안(약 44조 6242억원) 어치의 물품을 팔았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