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은 지난 17일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KTX 세종역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이 이미 발주돼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세종역은 지금 새롭게 결정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충북지역에서 반발하는 데 대해 “그동안 충북선 고속화 문제 등 지역 현안이 해결됐고, 그 과정에서 지역 출신 이해찬 의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두 도시가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청권 4개 시·도가 참여하는 광역교통계획도 실무적으로 논의하고 있고, 세종역 문제 역시 이와 연계해 추진하면 충북에서도 다른 의견을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번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시장, "꼭 필요하다. 충북과 논의하겠다"
국감서 민주당 의원, "세종역 없어 공무원 불편"
충북은 "오송역 입지 흔들린다"며 결사 반대
이 시장은 의원들에게 세종역 신설 추진 사실을 설명하면서 "세종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또 “충청권 4개 시·도가 협의해 광역 철도망 계획을 만들어 가고 있으니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KTX 세종역 논란은 세종시가 2014년 2월 발표한 2030도시기본계획에 역 신설 방안을 포함하면서부터 본격화했다. 세종시가 2030년까지 인구 80만명의 자족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선 KTX역이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당시 유한식 세종시장이 2014년 지방선거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공론화했지만, 그가 낙선하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에 대해 충북은 세종시 관문 역할을 하는 오송역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오송역 주변 상권도 위축될 것으로 걱정하고 있다. 충남은 공주역이 위축될 거라며 반대해왔다. 대전은 KTX 정차 횟수가 크게 준 호남선 서대전역 활성화는 물 건너갈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김방현 기자 kim.banghyu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