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링크PE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가족 펀드’ 운용사다. 또 조 후보자 가족이 14억원을 투자한 블루코어펀드는 투자금의 대부분인13억8000만원을 웰스씨앤티에 투자했으며 웰스씨앤티는 P 컨소시엄에 25억원의 투자를 확약하는 등 다중 구조로 얽혀있다.
서울시의회 문제점 지적하자
교통공사 “착공 전 따면 된다”
결국 면허취득 못해 사업 취소
하지만 P 컨소시엄은 해당 면허를 취득하지 못해 계약이 지체되자 우려는 재차 나왔다. 2018년 11월 5일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다.
정지권 의원=금년 말 8호선부터 공공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방금 본부장이 말했는데 순조롭지 않게 진행되고 있나.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지금 현재 계약까지는 진행이 되고 있는데, 실시설계서 보완이랄지 그다음에 기간통신사업자 면허취득 이런 것들이 아마 당초 계획보다는 조금씩 늦어지고 있는 걸로 보이고 있다.
정지권 위원=운전을 해야 되는데 지금 운전면허증 없는데 운전자격증을 준 거다. 그다음에 몇 개월 있다가 운전면허증을 따라, 그거하고 똑같지 않나. 당연히 완벽하고 면허증도 가지고 있고 자본금도 확실히 되어 있는 그런 회사를 선택해야지, 면허증도 없는 회사를 줬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면허증 있는 회사를 하는 것이… 사업 진행하는 데 훨씬 효과적일 수도 있겠는데.
결국 올 4월 P 컨소시엄 측의 기술 부족 및 자금 조달 등의 문제점 등이 지적돼 사업이 전격 취소됐다.
이 사업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재선 당시 공약사항이었던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와이파이 확충’을 명분으로 2016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두 차례 입찰이 유찰되고 한 차례 취소되는 등 우여곡절 많았다. 워낙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가 적어 우리 측에서는 어떻게 해서든 P 컨소시엄과 계약을 맺는 게 필요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민봉 의원 측은 “다섯 차례 입찰에서야 계약이 성사될 정도로 민간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이었는데도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며 “P 컨소시엄에 여당 의원의 전 보좌관들이 주주로 참여했기 때문에 진행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유 의원실 측에 따르면 코링크PE 관계자는 “서울시 사업을 따기 전에 조모(조국 후보자의 5촌 조카)씨가 ‘서울시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는 우리가 다 따는 걸로 이야기됐다. 이미 작업이 다 돼 있다. 우리가 무조건 딴다’고 자랑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1500억원 규모였는데 당시 KT나 SKT 등 기간통신사업자 면허를 갖춘 대기업은 불참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측은 “공공와이파이 사업이다 보니 해당 면허를 갖춘 SKT나 KT 등 대기업이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해 참여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P 컨소시엄의 주체인 P사의 핵심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 만나 “기간사업자 면허는 지난해 6월 25일 등록제로 바뀌면서 사업 조건만 갖추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서울시 사업이 그보다 앞선 4월에 취소되는 바람에 조건을 채울 수 없어 등록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주주로 참여한 여권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예전부터 알던 지인이기 때문에 참여했을 뿐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반면 지난해 7월 455억원 규모의 정부 주도 ‘전국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 1차 사업’에는 KT가 참여했다. 하지만 이 사업도 P 컨소시엄을 주도한 P사의 자회사가 기술력 부족에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에 비하면 규모는 3분의 1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측은 “(KT가)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엔 불참하고 이 사업에는 참여한 이유는 모르겠다”고 했다. 이 사업의 발주처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며,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장과 노무현재단 운영위원 등을 맡았던 문용식씨가 원장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여권의 전현직 실세들이 개입돼 (공공 와이파이)사업을 쓸어담은 ‘제2의 태양광’이 의심된다”며 “국정감사 등을 통해 사업 관련 의혹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성운·서영지 기자 pirat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