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오는 6월 말까지 구내 20개 동 주민센터와 구청 민원실에 강서경찰서와 핫라인을 구축한다.
20개 동?구청 민원실에 비상벨 설치
위기 상황시 경찰관 즉시 출동 요청
비상벨 사용시 경찰서 112상황실에 바로 신고접수가 되며 인근 파출소 또는 순찰 중인 경찰관이 해당 주민센터로 즉시 출동한다.
구는 최근 강서경찰서와 해당 시스템 도입을 위한 협의를 마쳤으며 신속한 출동대처로 사고를 예방하고자 경찰서에 순찰강화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위급상황에 대한 대응력도 강화한다. 각 동장 및 부서장의 판단에 따라 신속대응이 필요한 상습폭언·폭행 발생 등의 상황에 녹음·녹화·전화내역 등 증거자료를 남기고 사전에 직원 간 역할을 명확히 나눠 악성 민원인 등으로 인한 위급상황에 철저히 대처한다.
구는 이번 조치로 무방비로 노출돼 있던 일선 공무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주취자 등 악성 민원인으로 부터 주민피해를 방지하는 효과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주민센터를 찾은 주민들이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공무원은 물론 일반 주민 모두 안심하고 공공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자치행정과로 하면 된다.
온라인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