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외교차관의 취임 일성 “한ㆍ미 정상 통화 유출은 범법행위”

중앙일보

입력 2019.05.24 11:56

수정 2019.05.24 11:57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ㆍ미 정상 간 통화한 내용이 해외공관에서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조세영 신임 외교부 1차관이 24일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 조치를 하겠다”고 언급했다.  

 
조 차관은 이날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주미 한국대사관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화내용을 열람한 뒤 외부에 유출한 사건을 지적하며 "우리 외교부는 비상한 상황에 놓여있다"며 조직 쇄신을 주문했다. 최근 회담장에 구겨진 태극기를 설치하는 등 외교부의 기강이 해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것에 더해 국가기밀을 유출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비상상황에 비유한 것이다.

초유의 '통화기록 유출사태' 질타, "응분의 책임 물을 것"
외교부, '언론 접촉 자제 지침설'도…대변인실 "사실 아냐"

조 차관은 “최근 해외공관에서 국가기밀을 다루는 고위 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와 범법행위가 적발됐다“며 ”외교부를 믿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부끄러운 사건으로,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조치와 재발방지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전문성과 프로페셔널리즘으로 승부하는 곳”이라며 “과연 국내의 누구와 경쟁하고, 외국의 어떤 상대와 경쟁하더라도 한 치도 밀리지 않는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겸허하게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 차관은 크고 작은 의전 사고 등이 ‘제도 피로’에 직면한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문서작성이나 행사준비 등에 있어 개인의 명백한 실책에 대해서는 응분의 신상필벌이 따를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야당 의원에게 유출하는 초유의 '보안사고'에 외교부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대사관 전체 시스템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선 대사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국가 3급비밀로 분류해 대사 참고용으로 보낸 문건이 부하직원에 의해 유출된 데 따른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 대변인실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외교부가 실장급 이상 간부들을 대상으로 기자들과 개별 접촉을 자제하라는 지침이 있었다는 말도 돌고 있다. 


 이유정 기자 uuu@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