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그해의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는 전망서 『트렌드 코리아』는 올해의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밀레니얼 가족’이란 키워드를 제시하며 “낯선 사고방식을 가진 새로운 가족 집단이 등장했다”고 분석했다. 1980년대 생으로 대변되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족 풍경이 이전과 다른 독특한 양상을 보인다는 의미다. 과연 이들은 어떤 모습일까. ‘밀레니얼 가족이 사는 법’에 대해 3회에 걸쳐 보도한다.
밀레니얼 가족, 너는 누구냐
밀레니얼의 공간 트렌드
집에 나만의 공간 만든다
인테리어 시공 업체 아파트멘터리의 김지원 공간 디자이너는 “최근 들어 집을 꾸밀 때 나만의 공간을 찾는 30~40대가 많아졌다”고 전했다. 김 디자이너는 “남편을 위한 게임룸이나, 아내를 위한 작업실 등을 꾸미고, 가족 구성원의 취미를 존중해 악기를 놓은 방, 운동 기구를 놓은 방, 카페처럼 만든 방 등을 따로 만들기도 한다”며 “가족 모두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도 중시하지만, 각자의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데도 인색하지 않다”고 했다. 신축 아파트를 설계할 때 '알파룸'을 만드는 추세도 이런 트렌드와 일맥상통한다. 서비스 면적을 모아서 아예 하나의 방으로 만드는데, 안방이나 드레스룸과 같은 기능적인 방 외, 취미 생활을 즐기며 정서를 나눌 수 있는 플러스 공간에 대한 필요를 반영한 것이다.
집에 나만을 위한 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그만큼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밀레니얼 가족은 그 이전 세대보다 ‘홈 퍼니싱(home furnishing·집을 단장하다)’에 공을 들인다. 아파트멘터리 김 디자이너는 “집 안에 들인 카페나 게임룸 등 취미 공간은 이전에는 집 밖의 상업 공간이 담당하던 역할”이라며 “단순히 잠자는 공간이 아니라 적극적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집을 꾸미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했다.
기승전 ‘휴식’, 호텔같은 스타일 원해
SM C&C의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 프로(Tillion Pro)’를 통해 전국 2030 남녀 500명에게 설문조사 결과, 밀레니얼 세대를 아우르는 2030 젊은 층은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자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공간으로 ‘침실(58.2%)’을 꼽았다.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싶은 가구로 침대를 꼽는 응답자(51.6%) 역시 가장 많았다. 가장 선호하는 인테리어 키워드로 ‘쾌적한 호텔 스타일’을 꼽은 응답자(48.6%)가 가장 많았고 ‘쉼 명상 센터’를 꼽은 응답자(34.2%)가 뒤를 이었다. 기혼 비율이 높은 30대 남성의 경우 유일하게 호텔 같은 스타일(37.5%)보다 쉼 명상 센터로 집을 꾸미고 싶다는 응답(46.2%)이 더 높게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이향은 교수는 “밀레니얼 가족들에게 집을 꾸미는 행위는 온전히 나와 우리 가족의 만족을 위한 집 꾸미기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보여주고 과시하기 위해 집을 예쁘고 화려하게 꾸미기보다 진정한 휴식을 누리고 시간을 보내기 위해 내가 편하고 만족스러운 공간을 꾸미려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에게 집은 과시 공간 혹은 단순한 쉼의 공간이 아니라 나의 삶을 정비할 수 있는 가치 있고 생산적인 공간이다.
그러다 보니 장식적이고 화려한 인테리어보다는 깔끔하고 쾌적하며, 자연스러운 인테리어가 주목받는다. LG하우시스는 ‘홈 메디테이션’의 연장선상에서 베일 등 아늑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 요소들과 향초 등 치유와 명상을 돕는 아이템, 볏단이나 갈대 등 소박한 소재들로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공간을 꾸미는 것을 트렌드로 내다봤다.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에서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인테리어 스타일 역시 ‘내추럴(natural·자연스러운)’ 스타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오늘의 집에 업로드된 인테리어 사진 중 내추럴 스타일은 25%를 차지했으며, 2019년 3월 기준 지난해 동기보다 내추럴 인테리어 사진 수가 47% 증가했다. 올해 인테리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웜 미니멀리즘(warm minimalism)’도 같은 선상에 있다. 깔끔하고 쾌적한 공간에 부드러운 분위기를 내는 뉴트럴 컬러를 더하거나 식물, 라탄 소재 가구 등 따뜻한 분위기를 내는 요소를 더해 아늑한 휴식처를 제안한다.
유지연 기자 yoo.jiyoe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