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데뷔 40주년을 맞은 가수 박은옥(62)은 남편 정태춘(65)의 음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지난 40년 동안 삶의 동반자이자 음악적 동지로 살아온 사람의 말이니 이보다 더 정확한 평가가 어디 있을까. 정태춘은 1978년 ‘시인의 마을’로, 박은옥은 79년 ‘회상’으로 데뷔해 그 이듬해 부부가 됐다. 84년부터 듀엣으로 함께 부른 노래들은 무대뿐 아니라 거리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7일 서울 충무아트센터에서 열린 ‘정태춘 박은옥 40 프로젝트’ 기자간담회에서 정태춘은 “40주년을 맞은 특별한 소회는 없다. 나의 이야기를 오랫동안 진지하게 들어준 분들이 많아 감사할 뿐”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은옥 역시 오래간만에 선 무대가 낯선 듯 “뒤에서 다른 사람 기자회견 보듯 구경하고 있었다. 스스로 무대에 오르지 않으니 많은 분이 40주년 공연을 도와주는 걸 보면 참 인복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태춘 박은옥 부부 40주년 프로젝트 시작
새 앨범 ‘사람들 2019’ 내고 전국투어 나서
전시ㆍ출판ㆍ학술대회 등 1년 내내 이어져
문학평론가 오민석이 쓴 가사 해설집, 음악평론가 강헌이 쓴 평론, 평론가 박준흠 등 40여명이 참여한 트리뷰트 서적도 나온다. 김준기 전 제주도립미술관장이 총괄 감독을 맡아 기획한 사업도 공연ㆍ출판ㆍ전시ㆍ학술대회 등 10여개. 이런 발자취를 담아 내년에는 음악 다큐 ‘노래, 마음이 부르지 목이 부르나’(가제)도 선보인다.
다음 달 초에는 40주년 기념 앨범 ‘사람들 2019’도 나온다. “문승현이는 소련으로 가고 거리에는 황사만이~”로 시작하는 6집 수록곡 ‘사람들’(1993)을 2019년 버전으로 바꿨다. 정태춘은 “우리 사회에서 어떤 죽음들이 있었는지 담기 위해 교통사고ㆍ산업재해 등으로 몇 명이 죽고 하는 가사를 2017년도 자료로 다시 넣었다”고 설명했다. 1999년에 만든 미발표곡 ‘외연도에서’와 올 초 만든 ‘연남, 봄날’ 등 신곡 3곡 등 총 8곡이 수록됐다. 가수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딸 정새난슬도 함께 참여했다.
시적이고 서정적인 음악으로 80년대 큰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이들은 ‘아, 대한민국...’(1990)과 ‘92년 장마, 종로에서’(1993) 등을 사전검열 없이 발표, 오랜 싸움 끝에 음반 사전심의제 폐지까지 이끌었다. 하지만 ‘정동진/건너간다’(1998)와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2002)의 잇단 상업적 실패는 상처로 남은 듯했다. 이후 10년 만에 내놓았던 11집 ‘바다로 가는 시내버스’(2012) 역시 큰 호응을 얻진 못했다.
정태춘이 ‘붓글’을 시작한 것도 그 때문이다. 정식으로 서예를 배우는 대신 자유롭게 글씨를 쓰고 가사를 담았다. “제게는 노래가 이야기를 담는 그릇이었는데 그 그릇에 계속 담기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 거죠. 노래를 부를 때보다는 더 협소한 대중과 소통할 수도 있겠지만 붓글로는 이야기를 계속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오랜 시간과 많은 돈을 들여서 앨범을 만드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 통로가 새로 생긴 셈이니까요.”(정태춘)
“지금은 시장이 모든 걸 장악하고 있습니다. 시장성을 가지지 않은 모든 것은 사장되어 가고 있죠. 최첨단 산업 사회로 가고 있지만, 그 메커니즘이 통하지 않는 시장 밖에서 대중과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 안에서 조금씩 구체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정태춘)
“방탄소년단을 만든 빅히트 방시혁 대표가 서울대 졸업 연설을 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자기 안의 분노와 불평이 동력이 됐다는 걸 보면서 참 의외다 싶으면서도 그것이 무언가를 바꿔나가는 동력이 되는구나 하며 정태춘씨 생각을 했습니다. 다음 생에서도 음악을 하고 싶습니다. 한 가지 소망이 있다면 정태춘씨처럼 재능이 좀 있었으면 좋겠어요. 목소리로 표현만 했지 글을 쓰고 만들어보지 못해서 참 부러웠거든요.”(박은옥)
민경원 기자 storym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