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는 취임 직후부터 이 문제에 대해 공을 들여왔다. 지난해 6ㆍ13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 지사는 당선 2주만인 26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과 만나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부ㆍ울ㆍ경(PK) 공동 TF’를 발족시켰다.
동남권 신공항은 경남 밀양을 주장하던 대구ㆍ경북(TK)과 부산 가덕도를 주장하던 부산ㆍ울산ㆍ경남(PK)이 수년간 첨예하게 맞선 대표적인 지역 갈등 사업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6월 양측의 주장을 비켜나 기존의 김해 공항 옆에 국제선 활주로 한 곳을 신설하고 공항 터미널을 늘리는 방안으로 절충했다.
TK나 PK 중 어느 한쪽 편을 들기보다 제3의 방안을 택한 건데, 이는 동남권 신공항이 그만큼 민감한 문제였기 때문이다. 영남의 터줏대감을 자처하던 당시 집권 여당 새누리당도 내부에서부터 의견이 나뉘어 갈팡질팡했고, 결국 20대 총선이 끝난 뒤에야 봉합했다. 이런 과정에서 치도곤을 당한 국토교통부는 초지일관 “김해 신공항은 건설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해 2026년까지 완공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민주당이 김 지사를 구속 수감한 재판부를 향해 '정치 판결'이라고 연일 맹비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김 지사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나서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적잖다. 민주당은 12일 김 지사 판결의 부당성을 알리겠다며 '판결문 분석 대국민 보고회'라는 걸 하겠다고 계획했다가 내주 초로 미룬 상태다. 익명을 원한 한 중진 의원은 “아무리 판결이 유감이더라도 공개적으로 사법부를 압박하는 건 민주주의의 근간인 삼권 분립을 어기겠다는 위험한 발상이다”고 비판했다.
최근 '토건 경제 부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권이 밀어붙인 사회기반시설(SOC)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예타 면제)와 관련해서도 뒷말이 많다. 총 23개 사업에서 24조1000억원 규모로 예타 면제가 결정됐는데, 김 지사의 선거 공약이던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4조7000억원으로 규모가 가장 컸다. 이때도 정치권에선 “역시 문(文)의 남자”라는 평가가 나왔다.
권호 기자 gnom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