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국내에선 수소차를 둘러싼 괴담이 난무했다. 정부는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괴담은 연료인 수소 공급을 위해 수소탱크를 싣고 다녀 폭발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부터 시작된다. 물론 완전한 무지의 소산이다. 수소폭탄은 우라늄이 있어야 핵융합을 일으킬 수 있어 수소로 전기를 일으키는 수소차와는 완전히 다르다. 더 큰 문제는 “수소차를 만들어 봐야 완성차 업체인 재벌 좋은 일만 시킨다”는 괴담이었다. 이 역시 터무니없다. 수소차(FCEV)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전기차(EV)와 시스템이 다르다. 그래서 중소기업에는 새로운 일감이 생기는 기회가 된다. 그런 업체가 300개에 달하니 이런 상생이 어디 있겠나.
수소차는 화석연료를 쓰지 않는 데다 전기 발전 과정에서 공기를 오히려 정화한다. 주요국들이 수소차를 앞세운 수소경제 시대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다. 이에 비해 우리는 그간 괴담이 넘치면서 정부 차원의 인프라 투자가 소극적이었다. 이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참석한 자리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추진하기로 한 것은 매우 적절한 조치다. 로드맵은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 대로, 수소충전소도 1200곳으로 늘린다는 내용이다. 현황조차 파악 못한 기재부는 차질 없는 실행으로 실추된 정부 신뢰를 높여 나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