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은 오는 7월부터 버스업계에 도입되는 주 52시간 근로제에 따른 임금이다. 버스회사 노조는 줄어드는 근무시간을 반영해 최저임금 인상률(10.9%) 이상의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회사는 주 52시간 도입으로 근로자 수가 늘어 임금 인상이 힘들다며 최저시급을 고수하고 있다. 회사 측이 만 61세인 정년을 만 65세로 연장하는 노조의 요구도 거부하면서 쉽게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경기버스회사 노조 7곳 10일 오전 4시부터 파업 결의
노조 "임금인상 등 조정 결렬되면 파업 돌입 예정"
회사 "임금인상 어렵다" 난색…조정 진행 중
버스회사 노조는 조정회의가 최종 결렬되면 10일 오전 4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미 지난달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해 91.42%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같은 날 파업과 함께 오후 2시엔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앞에서 노조원 등 3000여 명이 참석하는 '총파업 승리 결의 대회'를 열고 수원역 방향으로 가두 행진을 하기로 했다. 버스회사 노조 관계자는 "근무시간이 줄면 기자 1명당 월급이 40만원가량씩 줄어 생계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파업에 참가 예정인 버스회사 노조는 수원과 화성의 경진여객 운수·삼경운수, 안양 보영운수·삼영운수, 안산 경원여객·태화상운, 부천 소신여객 등이다. 이들 회사는 120개 노선 1705대 버스를 운행 중이다. 경기도는 이들 버스회사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하루 평균 85만여 명이 출퇴근에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흥교통의 경우 시흥시가 "파업만은 안 된다"며 자체 준공영제에 따라 사 측 주장 안과 노조 측 주장 안의 임금 차액을 시비로 일부 보전하겠다고 나섰다고 한다.
버스 파업이 예고되자 경기도는 이날 오후 김준태 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34명의 공무원이 참여하는 경기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또 파업을 예고한 버스회사가 있는 수원·안양·안산·부천·화성 등 5개 시에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264개 버스회사 시내버스 2622대를 동원해 노선을 조정, 보완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 버스 파업 지역의 마을버스 204대도 운행구간을 확대해 파업노선을 보완하도록 했다. 전세 버스 115대를 투입하고 지역 소속 택시 1만6212대의 부제도 파업 기간 해제한다.
경기도는 버스정보시스템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홈페이지, 포스터 등을 통해 대체노선 이용을 알리는 등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협상이 잘 진행돼 파업에 이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을 대비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을 잘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수원=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