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CES 현장 르포
시연자가 무선 마이크로 명령하고 손을 치켜들자 팔만 몸통에 붙어있는 형태의 로봇도 오른쪽 손을 번쩍 들었다. 로봇팔은 시연자와 가볍게 손바닥을 맞댄 다음 악수를 하며 손을 내렸다. 네이버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한 로봇팔 앰비덱스(AMBIDEX)의 실제 작동모습이다.
앰비덱스는 네이버가 퀄컴과 함께 개발한 ‘브레인리스 로봇’(두뇌가 없는 로봇)이다. 두뇌에 해당되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분리한 뒤 5세대(G) 이동통신 기술로 외부 고성능 프로세서와 팔을 연결했다. 로봇 자체에는 프로세서가 없어 브레인리스라는 명칭이 붙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부문장은 “가장 비싸고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프로세서를 로봇에서 분리해 클라우드 형태로 만들었다”며 “클라우드라는 하나의 큰 두뇌가 여러개 로봇 몸통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로 조종하는 '뇌 없는' 로봇
네이버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에 처음으로 참가하면서 그간 주요 사업영역이었던 인터넷 또는 포털 서비스 관련 기술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대신 위치와 이동 관련 기술을 활용한 로봇과 자율주행·모빌리티 관련 제품들을 대거 선보였다. 로봇 분야에선 엠비덱스를 포함해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실내용 길찾기 로봇 ‘어라운드G’, 3차원 실내 정밀 지도 제작 로봇 ‘M1’ 등의 제품을 내놨다. 스마트폰과 자율주행 기기들이 보내오는 위치정보를 종합해 활용하게 해주는 시스템인‘xDM 플랫폼’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카메라 하나 만으로 전방 주의와 차선이탈경고 등을 알려주는 운전자 보조시스템 ‘에이다스’ 등은 모빌리티 관련 분야 제품들이다.
실내용 길찾기, 3차원지도 로봇 등
자율주행·모빌리티 기술 공개
구글처럼 ‘검색 → AI·로봇’ 이동
길찾기 로봇, 지도제작 로봇도 CES에
네이버는 2013년 네이버랩스를 설립한 뒤 미래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다. 2017년 네이버랩스를 분사시키고 난 이후엔 특히 생활 속에 사용자가 처한 상황과 환경을 인지하고 자연스럽게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구글 맞은 편에 부스, '맞짱 뜨는' 네이버
구글은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자동차 부문인 웨이모가 지난해 말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자율주행차 상용화 경쟁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참가한 CES에선 LGㆍ소니 등의 제품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다고 발표해 큰 관심을 모았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3배 더 큰 부스를 준비했으며,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와 구글의 AI플랫폼을 도입한 파트너사들의 제품을 동시에 전시할 계획이다.
중국 최대 검색포털로 유명한 바이두(百度)는 지난해 중국내 AI특허 출원건수가 2368건에 달할 정도로 AI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아폴로 프로젝트를 통해 자율차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번 CES에선 자사가 개발한 AI를 장착한 기아차 스포티지를 선보였다.
"구글, 페북과 싸우고 싶어 싸우는게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