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이사장이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 ‘알릴레오’는 지난 5일 0시 첫 방송이 공개된 이후 하루 반 만인 6일 오후 3시 현재 유튜브 조회 수 159만회를 돌파했다.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팟캐스트로도 공개된 ‘알릴레오’는 플랫폼 사이트 ‘팟빵’에서 조회 수 등을 종합한 순위 1위에도 올랐다.
첫 회엔 문정인 초청 비핵화 토론
구독자 43만 … 홍준표 채널의 2배
방송 내용은 다소 딱딱했지만 ‘유시민’이라는 개인 브랜드가 시청자를 끌어들였다는 평가가 나왔다. 정치평론가인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알릴레오’의 인기에 대해 “우선 유 이사장의 대중 인기가 높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유시민은 무슨 얘기를 하나’라고 관심을 보여 조회 수가 높아졌을 것이다. 그리고 보수세가 강한 유튜브에서 진보 목소리에 갈증을 느낀 친여 성향의 시청자들이 집결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알릴레오’ 첫 방송 이후 유튜브 구독자 수도 급상승했다. 유튜브 채널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구독자 수는 ‘알릴레오’ 첫 방송 전까지만 해도 10만 명이 채 안 됐지만, 첫 방송이 나가자 43만 명 수준까지 늘어났다.
‘알릴레오’는 따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지 않고 기존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채널을 통해 방송을 내보낸다.
그간 유튜브 정치 시장은 보수진영의 독주 체제였다. 10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만 봐도 펜앤드마이크 정규제TV 34만 명, 황장수의 뉴스브리핑 31만 명, TV홍카콜라 21만 명, 고성국 TV 19만 명, 조갑제 TV 18만 명, 김문수 TV 15만 명 등이었다.
이에 따라 단숨에 43만 명의 구독자 수를 기록한 ‘알릴레오’가 유튜브 전쟁에서 진보의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