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착공식에는 남북 모두 장관급 인사가 참석하는 방향으로 논의돼 왔다. 남측에선 이번 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북측에서는 장혁 철도상과 이선권 위원장으로 예상됐다.
당초엔 남북 모두 장관급 참석 준비
9월 남측 경제인 만났던 이용남 거론
북한이 착공식 참석 인사를 격상하는 방안을 전한 건 남북 경협 속도를 내자는 메시지란 분석이 나온다. 다른 당국자는 “남북 철도사업이 정상 간 합의 내용인 만큼 미국 눈치보지 말고 남북이 적극적으로 해보자는 게 북측의 일관된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외세를 배격하고 우리 민족끼리 해결하여야 한다’는 논평을 냈다. 하지만 정부 입장에선 미국의 대북 제재로 착공식 이후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철도 연결 사업을 진전시키려면 북으로 자재 등 물자 반출이 필요한데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대북 제재 면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북한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방한에 맞춰 착공식 참석자 격상을 제안했다는 해석도 있다.
단 협의 막판에 북측의 부총리급 인사 참석이 무산될 여지도 남아 있다. 북한이 남측도 부총리급으로 참석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어서다. 이와 관련 정부 내에선 북한은 이용남을 비롯해 9명의 내각 부총리가 있기 때문에 남측의 부총리와 비교하면 급이 낮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국토부 관계자는 “착공식에는 주무부처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나갈 수 밖에 없다”며 “통일부에 남북 간 조직체계가 다른 만큼 설명을 잘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