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되는 것은 코레일이 운영하는 철도 구간에서 지난 3주간 10건의 사건·사고가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지난달 20일에는 충북 오송역에서 KTX 열차의 전기 공급이 중단돼 KTX 경부선과 호남선 등 120여 대 운행이 지연됐다. 5만 명 넘는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 사고 후 이낙연 총리는 "KTX가 멈췄으나 제대로 된 설명도 없었다”고 질타한 데 이어 코레일 본사를 방문해 재발 방지를 지시했다. 코레일은 대국민 사과와 함께 비상경영에 들어갔지만 총리 지시 후 3일 만에 또다시 사고가 난 것이다.
‘3주 새 10건’ 비상경영 속 이번엔 탈선사고
낙하산 논란 사장 책임 묻고 쇄신 나서야
정비 인력 축소와 외주화가 원인이란 분석도 나온다. 최근 열차 선로가 크게 늘었는데도 유지·보수 인력과 예산은 줄고 그 빈틈을 외주 인력이 메꾸고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지난 정부의 성과주의를 문제 삼기도 한다. 현 정부 출범 후 1년 반이 흐른 시점에서 전 정부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하다. 탈선 사고 당시 대피 안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총체적 부실이란 지적을 피할 수 없다.
더욱이 코레일 경영진을 두고 ‘낙하산’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지난해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조직본부 수석부본부장을 맡았던 오영식 사장이 경영을 지휘하고 있다. 오 사장은 강릉 사고 직후 브리핑에서 “기온이 급강하해 선로 상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까 추정한다”며 날씨 탓을 했다가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코레일 이사회와 계열사 역시 여당과 노동계 출신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해 있다. 사고가 빈발하는 데는 아마추어리즘과 ‘좋은 게 좋은 것’이란 집단 무의식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김 장관 말처럼 이런 마당에 남북 철도 연결을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민망한 일이다. 열차 수송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생명과 직결된 것이다. 낙하산 인사부터 보수·유지의 부실화 여부까지 모든 문제를 원점부터 재점검해야 한다. 코레일 쇄신은 오 사장을 비롯해 코레일 경영이 탈선해 있는 것 아닌지 규명하고 문책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