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2019년 광역시·도별 전기차 신청수요와 가내시 배정계획’에 따르면 부산시가 신청한 내년도 전기 승용차 보조금 지원물량은 2000대로 나타났다. 가내시란 정부 예산이 확정되기 전 지역별로 임의 배정된 예산을 말한다.
전기 승용차 보조금 2000대만 신청
인구 적은 제주·대구·경북보다 적어
정부 배정 물량도 겨우 500대에 그쳐
부산은 수소 버스 보급에서도 제외돼
이에 따른 정부 배정 물량은 서울이 신청량의 57.6%인 6800대다. 이어 제주 6000대(45.8%), 대구 4900대(71.8%), 경기 4000대(95.8%), 경북 1300대(53.0%), 대전 1200대(60.0%) 순이었다. 부산은 신청대비 겨우 25.0%인 500대만 배정받았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적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부산이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 화물차, 전기버스 신청물량도 다른 지자체에 비해 적다는 점이다. 부산시가 신청한 내년도 전기 화물차 보조금 신청물량 20대로 서울과 대구 신청물량(500대)의 4%에 지나지 않는다. 전기버스도 서울(200대), 경기(83대), 광주(65대)보다 적은 50대만 신청했다. 부산의 전기 화물차와 전기버스의 가내시 물량은 각각 20대, 40대로 나타났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에 전기차 증차 보급을 위해 정부 추경 예산 편성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도읍 의원은 “부산은 전국 최악의 초미세먼지 도시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지만 부산시가 전기차 보급 등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에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 관련 예산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부산은 정부가 내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30대의 수소 시내버스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에도 제외된 바 있다. 시범사업 대상지가 서울·광주·울산·창원 등 6곳 선정된 것이다. 이들 자치단체에는 정부가 3~7대씩의 수소 시내버스를 보급한다.
이에 부산시가 뒤늦게 수소 시내버스 배정을 요구면서 정부가 5대 부산 보급을 위한 예산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 올려놓았다고 한다. 예산 확정 여부는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알 수 있다. 부산시는 수소차 보급에 대비해 사상구와 강서구 두 곳에 내년 2월까지 수소 충전소를 지을 계획이다.
차 안의 저장 수소와 공기만으로 자가 발전하는 수소차는 대기요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의 99%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충전소에서 연료인 수소를 충전하면 연료전지에서 수소가 산소와 반응해 물과 함께 전기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하기 때문이다. 내연기관과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오거돈 시장은 지난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세먼지 고통 없는 부산을 위한 7대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고 취임 이후에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쏟아낸 바 있다.
부산=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