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와 외식 협동조합 사이에 다리를 놓은 것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만든 ‘포스몰’. 기운도 aT 농산물 사이버거래소 마케팅부장은 “연 200톤 이상의 국산 밀가루 판매가 기대돼 수입산 대체 효과가 있다”며“국산 밀 재배농가의 소득증대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5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포스몰은 생산자와 소상공인을 직접 연결해주는 소상공인 전용 쇼핑몰이다. 2014년 문을 열어 한우 꽃등심ㆍ절임배추ㆍ고구마ㆍ쌀ㆍ사과ㆍ귤 등 다양한 농ㆍ축산물이 판매되고 있다. 한과ㆍ음료 ㆍ과실원액 등 가공식품도 판매 중이다.
최근 포스몰은 등외품 농산물 판매로 주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등외품은 농산물 중에서 당도나 품질은 거의 같지만, 중량 미달 등으로 기준에 다소 못 미쳐 특상품으로 출하되지 못한 것이다. 예컨대 햇사레 복숭아는 도매시장에서 등외품으로 처분됐다면 1㎏당 1500원을 받았다. 그러나 포스몰에서 1㎏에 3000원에 판매됐다. 농가 입장에서는 상당한 가격 보전을 받은 셈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중간에 떼가는 유통마진을 아낄 수 있어 저렴하게 식재료를 구매할 수 있다. 햇사레 복숭아가 14개 들어 있는 3㎏ 박스는 소비자 가격이 1만8000원~2만원이지만 포스몰과 직거래하는 제휴 마트에서는 9800원~1만2000원까지 싸진다.
최근에는 음료 제조업체 ㈜진산비버리지와 협력해 성주 참외와 제주산 우유를 주원료로 대량유통이 가능한 참외우유를 개발ㆍ판매하기로 했다. 포스몰 관계자는 “지난해 성주 참외 등외품을 이용한 주스 개발로 총 66억 원의 거래를 성사시켰다”면서 “과잉 생산될 때는 생산비 보전이 힘들어 땅에 묻어 처분해야 했던 참외를 거듭 태어나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에는 포스몰과 한국 외식업중앙회 공제회(등록회원 수 42만명)가 중간 유통단계를 없앤 농산물 구매 업무협약을 맺었다. 공제회에서 포스몰에 공동 구매 품목을 신청하면 농가에서 곧바로 외식업체에 농산물을 공급한다. aT에 따르면 포스몰을 통해 절감된 유통비용 규모는 2017년 86억원에 달했다. 또 국내산 참기름 제조사인 ㈜동방제유가 예천농협 소속 600여 생산농가와 계약재배를 체결하고, aT 사이버거래소는 기업 간(B2B)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통한 직거래를 지원하기로 했다.
세종=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