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모바일 쇼핑
#매달 첫 주 월요일 혼자 사는 직장인 A씨의 집에는 2L들이 생수 3팩(열여덟병)이 배달된다. A씨가 2주 동안 마실 물이다. 스마트폰으로 누르기만 하면 원하는 생수의 수량과 주기, 요일을 직접 골라 정기배송으로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구매 시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다.
주 단위, 2~12회 배달 신청 가능
구매 금액의 3%를 포인트 적립
가족 소비량 고려한 주문 효율적
통계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음식료품 온라인·모바일 판매액이 4조6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6.5% 증가했다. 지난 7월 한 달간 판매액만 봐도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31% 증가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이 국내 소비자의 주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생수의 경우 온라인 주문 수요가 무척 크다. 물을 사다 마시는 1인 가구가 증가한 데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며 사람들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생수 소비량도 함께 늘었기 때문이다.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활용해 생수를 주문하면 마트를 방문해 무겁게 들고 오는 것보다 편리한 점이 훨씬 많다.
5000포인트 넘으면 현금처럼 사용
제주삼다수 주문 앱은 고객이 직접 마트에 방문하지 않아도 모바일을 통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가정 배송 서비스다. 주문한 뒤에는 광동제약 대리점을 통해 물류 배송이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빠르게 신선한 물을 받아볼 수 있다. 이 앱을 통해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3%를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고 5000포인트 이상 모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주문 앱 서비스의 특징이다.
모바일로 주문할 때 제품의 배송 주기와 요일을 선택하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제주삼다수를 배송해주는 정기배송 서비스도 있다. 가정에서의 생수 소비량은 비교적 예측하기 쉽기 때문에 소비자가 부담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우리 집 물 소비 패턴을 주기적으로 관찰한 뒤 이에 맞게 주문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광동제약의 제주삼다수 정기배송 서비스는 일반적인 정기배송 서비스와 달리 일주일부터 4주까지 주 단위로 주문을 할 수 있다. 배송 횟수 역시 최소 2회에서 12회까지 각자의 음용량에 맞춰 신청할 수 있도록 세분화했다. 따라서 소비자는 가족 구성원 수와 물 소비량을 고려해 주문하면 되고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보다 다양해진 현대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생수 배달 서비스도 진화한 것이다.
휴대용, 1인 가구용 소량 제품 출시
한편 제주삼다수는 다양한 소비자층과 이들의 취향을 고려해 최근 휴대가 간편한 330mL와 1인 가구를 위한 1L 생수 제품을 새로 출시했다. 330mL 제품은 책가방이나 핸드백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로 이동하는 동안 가볍게 물을 마시고 싶은 어린이나 여성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기업 회의나 컨벤션 같은 곳에서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1L 제품은 1인 가구처럼 평소 물 소비량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 늘 신선하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기획됐다. 사무실이나 스포츠 현장에서도 용량이 큰 2L 제품보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이달 말부터는 330mL와 1L 신제품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결합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내놓는다.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과 프로도, 무지 등을 담은 제품을 선보여 친근하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신제품은 이달 내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윤혜연 기자 yoon.hyeye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