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택시의 기사 이대호(50)씨는 청각장애인이다. 메시지 전송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태블릿이 그와 승객의 ‘대화’를 돕는다. 서울에 청각장애인이 모는 택시가 처음 등장했다. 모두 2대로 지난 13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또 다른 택시는 역시 청각장애인인 최철성(47)씨가 운전한다. 이씨와 최씨 모두 서울시의 택시운전자격 시험을 통과했고, 지난 9일 법인택시회사에 채용됐다. 두 사람은 보청기를 사용해도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 2급이다.
뒷좌석 앞 단말기에 목적지 입력
대학생이 만든 앱 덕에 소통 해결
“그냥 내리는 승객에 상처 받기도”
하지만 대학생들이 만든 기술이 ‘소통 장벽’을 허물었다. 벤처기업 코액터스는 지난 6월 택시 안 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 ‘고요한 택시’를 개발했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동국대 컴퓨터공학과 4학년)는 “청각장애인의 직업군을 넓히고 싶었다”고 말했다.
‘청각장애인 서울 택시 1호’의 주인공인 이씨와 최씨는 “택시 운전대를 잡으면서 삶에 희망을 얻게 됐다”고 했다. 정점희 수화통역사의 도움을 받아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다. 선천적인 청각장애인인 최씨는 ‘운송업 20년 경력’의 베테랑이다. 택배 차량, 패스트푸드 배달 차량 등을 몰았다고 한다. 그는 “택시 운전은 내 오랜 꿈이어서 도전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대학생인 두 자녀의 뒷바라지를 위해 일자리를 찾고 있었다. 그는 세 살 때 원인 모를 열병을 앓고 난 후 청각장애를 갖게 됐다.
장애인 운전사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최씨는 택시에서 내려 승객의 무거운 짐을 트렁크에 실어 준다고 한다. 이씨는 외국인 승객을 태운 기억을 떠올렸다. 그는 “승객이 목적지를 영어로 적었는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내 목적지까지 잘 갔다”며 뿌듯해했다. 하지만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었다. 이씨는 “내가 청각장애인이란 사실을 알고 ‘뭐야?’하는 표정을 짓고 문을 쾅 닫고 그냥 내려버리는 승객도 있었다”고 했다.
기자가 타본 이 ‘고요한 택시’에선 과도한 간섭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이 반길 만한 ‘침묵 서비스’가 이뤄졌다. 택시가 목적지에 도착하자 태블릿에는 ‘카드’와 ‘현금’ 중에서 결제 방식을 선택하게 하는 화면도 떴다. 하지만 서울의 복잡한 도로 상황을 감안할 때 안전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두 사람은 간절한 눈빛으로 이렇게 전했다. “우리는 듣고 말하지 못하는 대신에 잘 봅니다. 우리가 장애가 있기 때문에 더 집중해서, 안전하게 운전합니다. 승객의 목소리는 듣지 못해도 마음을 들어서 친절한 서비스를 할 겁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