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 독일 본사가 6일 차량 화재 원인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를 공개했지만, 의혹은 커져만 가고 있다. 특히 5가지 문제는 BMW그룹코리아에 자료 보완을 요구한 국토교통부가 챙겨서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다.
1. 화재 발생 확률
결국 BMW 본사의 주장을 종합하면, 한국 리콜대상 차량(10만6000여 대) 중 1.06대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BMW그룹코리아 서비스센터가 6일까지 3만3918대를 대상으로 안전진단을 한 결과, 2883대(8.49%)에 화재 가능성을 발견했다. 확률적으로 한국서 판매한 차량 중 9000대는 불이 날 수 있다는 뜻이다. BMW 본사가 추정한 화재 확률과 차이가 너무 크다.
2. 부품·소프트웨어 차별
이런 주장이 성립하려면 전 세계에서 불타는 차량 대수도 비슷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처럼 특정 시기에 하루 한 대꼴로 차량 화재가 연쇄 발생한 국가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또 4일에는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BMW그룹코리아는 “서비스센터 직원 개인의 실수”라고 설명하지만, 신뢰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3. 화재원인 인지 시점
4. 화재 원인 조사결과
EGR 일부 부품(냉각기·밸브)만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BMW의 태도도 불신을 낳는다. BMW 서비스센터가 리콜로 갈아 끼워 주고 있는 개량형 EGR 모듈의 우회밸브가 현행 제품과 비슷한 구조라서다. 디젤엔진에서 EGR 모듈로 유입된 배기가스는 2가지 통로로 나뉘어 들어온다. 뜨거운 배기가스는 EGR 냉각기로 들어가고, 상대적으로 뜨겁지 않은 배기가스는 EGR 우회밸브로 빠진다. 이때 “EGR 우회밸브가 열리면서 빠져나간 배기가스가 화재를 유발한다”는 것이 피터 총괄책임자의 설명이다. ▶중앙일보 7일 종합 10면
이처럼 배기가스 우회밸브가 화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피터 총괄책임자는 “화재 원인은 국소적인 EGR 냉각기의 문제”라고 단언했다. 해명이 오락가락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궁금증을 해소하지 못하고 리콜하는 상황을 우려한다. 박병일 카123텍 대표는 “BMW가 제출한 리콜 계획대로 EGR 일부 부품만 교체한다면 당분간은 괜찮을 수 있지만, 추가로 6만~7만km 주행한 이후 화재가 재발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5. 배기가스 온도
한편 정부는 BMW 차량 화재 대처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국무회의에서 “EGR 결함이 화재의 원인이라는 BMW의 거듭된 발표가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BMW 문제가 매듭지어질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토교통부에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하고 법령을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7일 리콜 제도의 한계를 인정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는 제조사가 고의·악의적인 불법행위를 할 경우 입증된 손해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배상하도록 규정한 제도다. 국토교통부는 “BMW 리콜 결정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포함해 리콜 제도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