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3일 김현미 장관 명의로 ‘BMW 차량 화재사고 관련 정부의 입장’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는 말과 함께 “사고 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토부는 “해당 차량을 소유하신 국민들은 가능한 빨리 안전점검을 받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기를 당부드린다”며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발표문에는 또한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에 대한 점검도 진행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정부 대응이 허술했고, BMW가 이미 결함 여부를 파악한 상황에서도 ‘늑장 리콜’을 실시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이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또한 리콜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지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BMW에 대해서는 “현 상황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 국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대체 차량을 제공하고 조사에 필요한 관련 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해 주기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게다가 ‘운행 자제’ 권고를 내린 국토부에 대한 비난 여론도 커지고 있다. 이미 3년 전부터 주행 전 화재 문제가 불거져 왔는데, 수십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난 뒤에야 뒤늦게 확인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또한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BMW 520d 모델을 ‘2017년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하기도 했다.
BMW에 대한 소비자들의 법적 대응도 확산하고 있다. BMW 차주 13명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BMW코리아와 딜러사 5곳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연이은 화재 사고로 인해 차량 이용에 제약이 발생하는 등 금전적 손해를 입었고, 또한 불안감 등 정신적 피해도 작지 않아 회사가 배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차주들은 소장을 통해 “차량이 완전히 수리될 때까지 운행할 수 없고 리콜이 이뤄지더라도 화재 위험이 완전히 제거될 수 없어 잔존 사용기한의 사용이익을 상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소송은 화재 사고와 관련해 두 번째로 제기된 공동소송이며, 이후로도 소송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에는 집단소송 관련 카페가 개설됐고, 30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카페에 가입했다. BMW 7시리즈 차주 김모(37)씨는 “불안해서 차를 계속 탈 수가 없다"며 “분통이 터져 소송에 참여하려고 카페에 가입했다”고 말했다.
한편 카셰어링 업체 쏘카는 "지난 1일부터 화재 때문에 리콜이 결정된 BMW 전 차종에 대한 차량 대여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 차량은 520d, X3 등 총 56대다. 박진희 쏘카 사업본부장은 "고객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신속하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