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접속(PV) 순위 100위에 지역 카페 30개 정도가 이름을 올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지역 카페에 가입한 회원은 200만명 이 넘는다. 지역 카페에 가입한 회원들은 육아와 교육·소비재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교환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소상공인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이들을 상대로 마케팅하고 있다.
이처럼 전국에 흩어져 있는 지역 커뮤니티 카페의 ‘어벤저스’가 뜬다. 카페를 각각 클릭하며 돌아다니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주요 지역 카페의 콘텐트를 통합해 이용하는 공간이 열리는 것이다.
중소벤처업계 관계자는 1일 “지역 카페가 지역 맞춤형 콘텐트와 200만명 이상의 회원 덕분에 온라인 공간에서 힘 있는 콘텐트 제공자와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를 더욱 활용하기 위해 여러 지역 카페의 콘텐트를 앱 하나로 볼 수 있게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지역 카페의 위력은 대단하다. 각 지역에서 ‘유지’로 불릴 만큼 막강한 영향력을 뽐내고 있다. 선거철이 되면 정치인도 각 지역 카페의 운영자와 회원을 초청하는 행사를 연다. 잘못된 진료로 카페에 불만 글이 올라가면 해당 병원이 문을 닫는 일까지 생긴다. 일부 기업은 화장품과 유아용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홍보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업계에선 준비된 구슬을 꿰맞추기만 하면 된다고 보고 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회원 200만명 이상을 보유한 지역 카페를 앱 형태로 통합 전환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구매력이 큰 30~40대 여성이 회원의 주축을 이루고 있어 공동구매(공구)를 추진할 수 있는 쇼핑 채널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쇼핑몰로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 소비자 입장에선 혼자서도 콘텐트가 풍부한 여러 지역 카페를 앱 하나를 통해 각종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어 좋고, 지역 위주로 홍보하던 소상공인은 전국으로 판로를 넓힐 수 있게 된다.
앱 개발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으로 50만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있는 ‘안외워도 외워지는 영단어(안외영)’ 개발팀이 투입된다. 안외영은 스마트폰의 잠금 화면에 최신 뉴스와 함께 영어 단어를 보여주는 앱이다.
대표 지역 카페인 ‘일산아지매’가 전국 지역 카페를 모으는 데 구심점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2006년 문을 연 일산아지매는 현재 회원 수가 26만명이 넘는 대표적인 지역 카페로 사회적벤처기업 룰루랄라가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공간인 ‘더봄센터’를 마련해 재능 나눔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명아(43) 룰루랄라 대표는 “공동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개선하겠다는 같은 뜻을 가진 지역 카페가 모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ong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