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0㎜ 물폭탄에 산사태, 고지대 주민들도 참변

중앙일보

입력 2018.07.09 00:23

수정 2018.07.09 11:17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일본 서부 지역에서 기록적인 폭우가 나흘 째 이어진 가운데, 7일 오카야마현 구라시키시에서 침수된 주택 지붕 위에 시민들이 대피해 있다. [AP=연합뉴스]

일본 서부 지역에서 최대 1050.5㎜에 달하는 기록적인 폭우가 나흘째 이어지면서 막대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기후(岐阜)현·에히메(愛媛)현 등 폭우가 강타한 지역에선 대규모 산사태로 인해 130여 명(8일 기준)이 사망하거나 실종됐다. 특히 주택 등이 무더기로 침수돼 피해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교도통신·NHK 등 일본 언론은 이번 폭우로 81명(8일 오후 10시 기준)이 사망했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도로 단절, 침수 등으로 연락이 두절돼 생사 확인이 어려운 이들은 57명이었다. 현지 일부 언론은 “피해를 집계하는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생사가 확인되지 않는 실종자가 최대 80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일본 나흘째 폭우에 속수무책
9곳에 특별경보, 500만 명 대피령

이번 폭우는 일본 남쪽 태평양에서 북상한 제7호 쁘라삐룬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발생했다. 평년 7월 강수량의 1.5~2.5배에 달하는 비가 일본 서부 지역을 강타했다. 특히 기후현 구조(郡上)시는 나흘간 무려 1050.5㎜의 강우량을 기록했다. 에히메현과 히로시마(廣島)시도 각각 최고 744.5㎜, 441.5㎜의 폭우가 내렸다. NHK는 “폭우 피해 지역의 주택들은 대부분 지붕만 남긴 채 침수됐다”며 “생존자들은 지붕 위로 올라가 ‘살려달라’고 구조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공공시설 침수 등 재산 피해도 속출했다. 이날 오전 10시쯤 폭우 지역 일대에 광범위한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또 3만4000가구 이상이 정전을 겪었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 효고현의 저수지 5곳이 붕괴됐다”고 이날 발표했다.
 
앞서 일본 기상청은 폭우 발생(5일) 하루만인 6일 부현(府縣·광역지방자치단체) 9개 지역에 폭우특별경보 발표와 동시에, 이 일대 주민 500만 명에게 대피 명령을 내렸다. 자위대·경찰·소방당국 역시 4만8000명의 인력을 즉각 투입해 수색·구조 작업에 나섰다.


일본 당국은 워낙 유례없는 폭우에 주민들이 미처 대피하기 전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고있다. NHK는 “일부 고(高)지대 주민들은 침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해 자택에 머물렀다”며 “하지만 지반이 약해져 발생한 산사태 때문에 지반·도로·주택·담장이 무너져내렸다. 주민들이 고스란히 당했다”고 전했다.
 
일본 언론은 “지방자치단체의 부실한 재해대응시스템이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산케이신문은 “폭우 발생 당일(5일) 저녁 히로시마현 히가시히로시마(東廣島)시가 재해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했지만 주민들에게 하천 범람 위험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며 “시청 홈페이지 및 현지 FM라디오 방송을 통한 안내와 사전에 등록된 주민들에 대한 재해안내 문자메시지 발송이 전부였다. 그 사이 시청에서 불과 2㎞ 떨어진 지역에서 붕괴 사고에 따른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히가시히로시마시청 소속의 한 직원은 “설마 우리 지역에 폭우특별경보가 내릴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다”고 털어놨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한편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긴급 각료회의를 열어 “인명구조를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신속하게 구조대를 파견하라”고 지시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총리실 산하 위기관리센터를 설치해 대처하고 있다.
 
조진형 기자 enish@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