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아동 기업인 ‘아가방앤컴퍼니(대표 신상국)’는 부모들이 육아에 있어 디지털 기기의 영상물 의존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아보기 위해 만 5세 이하의 자녀를 키우는 20, 30대 부모 47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영상기기를 통해 아이에게 영상물을 보여준 적이 있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90.2%(425명)가 ‘있다’고 했으며, 그중 77.9%(331명)가 처음 영상물을 보여준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전이라고 답했다. 1일 평균 영상을 보여주는 시간을 묻는 문항에는 1시간 미만 49.4%(210명), 2시간 미만 28.9%(123명), 3시간 미만 10.4%(44명), 4시간 미만 4.7%(20명) 순으로 조사돼 다수의 부모가 노출 시간은 제한하나 평균 1시간 30분 이상을 육아 영상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녀에게 주로 보여주는 영상 채널은 유튜브가 28.4%(98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방송 23.2%(80명), 동요방송 20.9%(72명), 애니메이션 20.0%(69명)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에게 영상물을 보여주는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47.5%(164명)가 집안일을 할 때라고 답했으며,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 방문했을 때 19.4%(67명), 아이에게 밥을 먹일 때 11.3%(39명), 차를 타고 이동할 때가 6.7%(23명)로 그 뒤를 이었다.
다수의 육아 맘들은 영상기기에 대한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집안일을 하거나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서는 어쩔 수없이 아이에게 영상 시청을 유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들은 아이의 시력 보호를 위한 노력으로 시야거리 확보 46.5%(219명), 시청 시간제한 21.4%(101명) 등을 신경 쓰고 있다고 답했다.
아가방앤컴퍼니의 김은겸 이사는 “영상기기에서 발생하는 유해광선 블루라이트는 눈의 망막과 각막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시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유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등을 통해 효율적인 눈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