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트십 찾기 ① 학생들이 말하는 ‘앙트십’
앙트레프레너십(entrepreneurship 이하 앙트십)이란 기업가정신을 뜻합니다. 미국의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가 기업가를 ‘창조적 파괴 과정을 이끄는 혁신가’로 규정하며 널리 알려졌죠. 풀어서 설명하자면 앙트십은,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기회 삼아 지속 가능한 해결방법을 만들어 내는 역량(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을 말해요. 때문에 앙트십을 구성하는 대표 요소로 창의성・자신감・적응력・리더십・헌신・용기・인내 등이 빠지지 않고 포함됩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고요? 네, 요즘 미디어에서 자주 언급하는,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꼽히는 핵심 역량들입니다. 앙트십이 기업가만 갖춰야 할 역량이 아닌 결정적 이유이기도 하죠. 기계가 우리의 일자리를 대체할 시대에 앙트십은, 저마다의 역량에 맞는 ‘일’을 찾고, 그 일을 해내는 창의적인 역량과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세상에서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체계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 즉 기업가정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사업가이자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테일러 피어슨은 자신의 책 『직업의 종말』에서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앙트십’을 경험한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내 안에 변화를 느끼거나, 앙트십의 중요성을 실감했을까요?
소년중앙에서는 5회 연재로 ‘앙트십’을 접한 사람들을 만나볼 계획입니다. 앙트십 교육을 서비스하는 oec가 2013년부터 진행해온 ‘앙트십 스쿨’을 경험한 학생들과 선생님들입니다. 앙트십 스쿨은 2018년 현재 네이버가 후원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주최로 국내 학교 50곳(고등학교 20곳, 중학교 30곳)에서 열리고 있죠.
첫 회는 영파여고(서울 송파구) 학생 10명을 만났습니다. 2017년 2학기에 10주간 진행된 앙트십 수업 중에서 ‘만원 프로젝트(제한된 자본금 1만원으로 수익창출을 연습하는 프로그램)’를 함께한 2팀(1팀 5명)이죠. 수업을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 앙트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물었어요. 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되도록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기사는 대화체로 정리했습니다.
팀원: 안희정・우다현・양서윤・권은빈・임유나(2017년 당시 고2・왼쪽부터)
친구한테조차 솔직하게 털어놓기 힘든 청소년의 민감한 고민을 상담하는 프로젝트. 편지를 주고받으며 고민을 털어놓고 소통한다는 내용을 다룬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에서 영감을 얻었다.
팀원: 유안나・홍진아・박혜영・이윤서・이민주(2017년 당시 고1・왼쪽부터)
내용: 그림을 잘 그리는 팀원 2명의 재능을 활용해 신청자가 원하는 그림을 그려 주는 프로젝트. 이익을 크게 창출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에 최대한 적게 쓰고 많이 벌자는 취지에서 나온 아이디어다.
앙트십 스쿨에 신청한 이유
다현 “전 앙트십이란 말 자체를 몰랐어요. 무슨 활동을 하는지도요. 창체(창의적 체험) 활동의 한 부류겠지, 수업 듣고 평가서 제출하면 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참여했어요(웃음). 그런데, 하길 잘했다고 생각해요. 저도 희정이처럼 디자인 전공을 준비하는데, 이 수업을 들으며 창의적인 사람들의 사례를 많이 알게 됐어요.”
서윤 “창업하려면 어떤 점이 필요하고 내가 뭘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해서 친구랑 같이 신청했죠. 생각보다 창의력을 많이 발휘해야 하는 활동이어서, 처음엔 조금 부담스럽더라고요. 하지만 점점 재미있어졌고, 깨달은 것도 많았어요.”
은빈 “담임 선생님이 추천하셔서 신청했어요. 사실 신청서만 봐서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혜영 “팀워크가 발휘돼 뭔가를 성취해나가는 활동을 좋아해요. 또 일러스트레이터가 꿈인데, 나중엔 그림 전시도 함께하는 카페를 열 생각이에요. 그때를 위해 앙트십 스쿨을 신청했어요. 학교 수업과는 무관하게 배울 점이 많았어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방식이 좋았고, 친구들과 어떻게 협업하는지도 알게 됐어요. 사실 평소 수업 때는 협업할 일이 거의 없거든요.”
다현 “보통 주위 눈치를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어도, 내 의견을 강하게 표출해서 이미지가 안 좋아지느니, 그냥 얌전히 있자고 생각하게 되거든요.”
희정 “그런데 앙트십은 적극적이어야 팀 작업이 굴러가요. 폐가 되지 않으려면 열심히 해야 해요(웃음).”
진아 “1학년 때 여러 가지 다양한 것을 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자고 생각했거든요. 네이버에서 하는 거고, 좋아 보인다(일동 웃음) 싶어서 신청했어요. 원래 제가 생각을 잘 안 하는 편인데(웃음), 수업을 들은 후로 한 가지에 집중하고 그걸 다양한 방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생긴 거 같아요.”
안나 “(주저하며) 전 어렸을 때부터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에 성공하지?’ ‘어떻게 하면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서 세상에 먼저 발표하지?’ 이런 상상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이 수업을 딱 봤을 때, 속물적이지만 돈 버는 팁을 배우지 않을까 했어요(웃음). 솔직히 기업가의 책임감을 알게 됐다거나 창의력이 향상됐다는 식의 눈에 띄는 큰 변화는 없었어요. 다만 아이디어를 자주 떠올리는 습관이 생겼어요. 또 고민하는 문제를 더 자주, 깊게 생각하게 됐고요. 수업을 듣는 10주 내내 이런 말을 들었거든요. “너희가 직접 고쳐봐” “한번 바꿔보자” 솔직히 그땐 힘들었는데, 이젠 지나가다 뭘 보면 “저거 바꿔버릴까?” 막 이래요(웃음).”
앙트십 수업을 들은 후, 달라진 점
혜영 “앙트십 스쿨에서 선생님이 항상 해주는 말이 “실패해도 괜찮아”예요. 보통 실패를 부정적 단어라고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여기선 실패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경험이라고 말해줘요.”
다현 “정말 좋았던 건, 순수하게 논쟁할 수 있는 거였어요. 보통은 상대가 싸움 건다고 생각할까 봐 지적하는 것을 피하거나, 지적을 순수하게 받아들이지 못해 예민해지거나 그렇잖아요. 그런데 앙트십 수업에선 실현 가능성을 전제로 두고 치열하게 논쟁할 수 있어요. 재미있는 경험이었어요.”
학생들이 말하는 앙트십이란
혜영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아이들이 다 같이 참여해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프로그램이 과연 몇 개나 있을까요. 전 앙트십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학창시절에 꼭 해봐야 하는 활동이라고 봐요. 사회에 나가서 이 경험을 발판 삼을 수 있고요.”
윤서 “행동력이라고 생각해요. 앙트십 프로젝트를 할 때 저희 팀은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버스 배차 시간에 문제를 제기했어요. 웹사이트도 만들고, 조사도 다니고 인터뷰도 해보며, 학생이지만 내가 평소에도 할 수 있는 일이었다는 것을 깨우쳤거든요.”
다현 “학교에선 전부 같은 수업을 듣고 하나의 방법으로 순위가 매겨져요. 내가 남들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없고, 찾더라도 그게 이상하다고 생각할 때가 많았어요. 앙트십은 내 개성을 장점으로 인식하고 확실하게 표출할 수 있는 공간 같아요.”
기획·글=commons, 사진=송상섭(오픈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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