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앱) 출시 3년 만에 가입자가 70만명에 육박한 마켓컬리(Market Kurly)의 김슬아(35·사진) 창업자 겸 대표는 14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본사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스마트 소비자 시대가 왔기 때문에 새롭고 좋은 물건이 나오면 똑똑한 소비자는 꼭 사고 만다”며 “이를 위해 아무리 바쁘더라도 소비자의 부정적인 댓글을 꼭 읽어보고 피드백(feedback)을 한다”고 덧붙였다.
마켓컬리의 대표 서비스는 ‘샛별 배송’이다. 오후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7시 전 현관문 앞까지 배달하는 시스템이다. ‘밤 11시 주문, 아침 7시 전 배송’을 고안한 이유는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다. 낮에 배송할 경우 교통 문제 탓에 약속을 못 지킬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고객 입장에서 언제나 정확한 시간에 물품을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올라간다. 현재 수도권에서만 이뤄지는 샛별 배송 서비스를 전국으로 늘리고자 하는 욕심은 당연히 있다고 한다. 다만 조건이 있다.
식품 안전성 역시 마켓컬리의 강점이다. 70여 가지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을 엄선해 팔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김 대표가 상품위원회를 주관해 신상품 입점을 결정한다.
“상품 선택의 기준은 첫째도 식품 안전성, 둘째도 안전성, 셋째도 안전성입니다. 아무리 잘 팔릴 것 같은 평가를 받아도 과다 첨가물이나 위해성 요소가 있는 상품은 무조건 탈락입니다.”
김 대표가 앱을 개발한 계기는 5년 전 신혼 초 남편과 대형마트 주차장에서 생긴 일화 때문이다.
“까다롭게 식품을 고르다 보니 여러 곳에서 쇼핑하다 한 대형마트 지하 주차장에서 결혼 뒤 처음 싸웠습니다. 제가 별난 사람이었던 것을 처음 알게 된 거죠. 그렇게 쇼핑하러 다닐 거면 아예 쇼핑 문화를 바꿔보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했죠. 결국 앱 개발과 창업의 길로 들어서게 됐습니다.”
그가 롤모델로 삼고 있는 곳은 미국에서 유기농 열풍을 일으킨 홀푸즈마켓(Whole Foods Market)이다. 상품 광고로만 가득 찬 경쟁사 홈페이지와 달리 홀푸즈마켓이 추구하는 가치가 자세히 설명된 것에 감동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양적 성장을 위한 선택은 하지 않을 겁니다. 가장 믿고 이용하는 유통 앱으로 마켓컬리가 기억되길 바랍니다.”
강병철 기자 bong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