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승호 사장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국토부가 내세운 사퇴 권유 이유는 사실상 민간기업이던 SR이 올 2월 공공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이를 계기로 사장을 교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 교통물류 실장(1급)을 역임한 이 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했다.
익명을 요구한 국토부 관계자는 “이 사장에게 사퇴를 권유했고, 이 사장이 사의를 전해온 것도 맞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코레일이 SR의 지분 41%를 가진 대주주이기 때문에 후임 사장 추천권을 갖게 되며, 공모 또는 지명 절차와 검증을 거쳐 후임 사장이 임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승호 사장, 최근 국토부서 사퇴요구
후임 사장은 코레일이 추천권 행사
SR통합에 유리한 인사 낙점할 듯
전문가 "통합 밀어붙이기 위한 꼼수"
앞서 국토부는 용역을 발주하면서 그 배경으로 “코레일-SR 간 경쟁 체제로 인해 공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철도공사ㆍ노조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 철도산업 구조에 대한 공정하고 정밀한 평가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철도산업 구조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사실상 통합 관련 용역이라는 걸 명시한 셈이다.
그러면서 “민간기업이 공공기관으로 전환된 경우 임원진을 재검증하기는 하지만, 재임 기간이 짧거나 특별한 하자가 없는 경우는 통상 1~2년 더 임기를 보장한다”며 “이 사장의 경우 다양한 할인서비스 도입 등으로 승객 서비스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사퇴 요구는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도 “SR 사장을 사퇴시키는 건 통상적인 절차라기보다는 다분히 SR 통합을 고려한 조치로 해석된다”며 “정부가 이런 방식으로 통합작업을 밀어붙이기보다는 좀 더 공개적이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증하는 제대로 된 절차를 거쳐야 국민도 결과를 수긍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