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부회장은 우선 정부가 민간 기업의 인력 운용에 관여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 5일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빅3 조선사에 올해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3000명의 채용 목표를 제시하는 내용이 포함된 ‘조선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앞으로 업황이 호전돼 조선사들의 일감 수주가 늘면 일자리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본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액 기준 국내 1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부터 지난 2016년까지 희망퇴직으로 3500여명을 감원했고, 올해에도 이달 29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해 7월 가동이 중단된 군산조선소도 3~4년 내 다시 가동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권 부회장은 “기업마다 사정이 모두 다른 데도 정부가 획일적으로 매년 3000명씩 채용을 늘리라는 건 기업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지주 대표 간담회
민간 기업 인력 운영 관여 부적절
부실 조선사에 세금 지원 중단해야
LNG 운반선 등 특수선에 미래 달려
현대중공업의 미래 생존 전략에 대해서는 “중국 조선사는 생산할 수 없는 고부가가치 선박 생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특히 강조했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벌크선(비포장 화물 운반선)·컨테이너 운반선 등은 이미 중국이 국내 기술 수준에 근접했다는 것이다. 중국 조선사들은 이들 선박을 한국산 못지않게 잘 만들면서도 한 척당 대략 1000만 달러(107억원) 이상 싸게 내놓고 있는 실정이란 것이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특수선 기술을 고도화해야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2022년까지 70조원의 매출액을 달성할 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중공업 등 조선 계열사들과 현대건설기계·현대오일뱅크·현대글로벌서비스 등 그룹사 매출액을 모두 합하면 37조원인데 4년 만에 이를 두 배로 키울 신사업을 다음 달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권 부회장은 “그동안 태양광·풍력 등 선배들이 추진했던 중후장대한 신사업들은 실패하고 말았다”며 “경기도 판교에 5000~7000여명의 연구·개발(R&D) 인력이 일하는 R&D 센터를 세우고 세계 최고의 기술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신사업 구상을 다음 달 중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년 기자 kim.donyu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