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이번 행태는 절차를 무시한 밀실 행정이란 점에서 우려스럽다. 무엇보다 대입처럼 중요하고 예민한 정책을 변경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않은 건 납득이 되지 않는다. 공문을 보내는 등의 정상적 절차를 생략한 채 차관이 총장·입학처장을 만나거나 전화로 입시 변경을 요청한 것도 어불성설이다. 성급하게 대입 정책을 밀어붙인 게 아니냐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교육부의 오락가락 행보도 문제다. 정시 확대는 수능 비중 강화를 의미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변별력 약화가 뻔한 수능 절대평가를 추진해 온 것과 상충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 폐지도 마찬가지다. 수험생들 입에서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겠다는 아우성이 나오는 이유다.
더 우려스러운 건 교육부의 정책 뒤집기가 주요 사안마다 반복된다는 점이다. 올 초에도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를 무턱대고 추진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철회했다. 그때 내놓은 게 ‘정책숙려제’다. 앞으론 국민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고해성사다. 이번 조령모개(朝令暮改)식 대입 정책을 보면 공염불에 그칠 공산이 크다. 교육부는 지난 주말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교육부를 폐지해 달라’는 목소리가 줄을 잇는 걸 비상하게 새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