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5000여명이 실업자가 될 처지에 놓였지만, 회사 내부는 물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선 ‘가짜 뉴스’도 퍼지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처한 현실과 법정관리 이후 상황을 호도하는 정보들이 확산하면서 노조와 시민단체, 정치권의 사태 판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금호타이어 둘러싼 가짜 뉴스들
법정관리 가면 값 싸져 인수된다?
유형자산 많아 청산가치 1조원 달해
영업망 파괴돼 그 값에 매각 힘들어
중국 공장만 꼬리 자르면 회생?
중국 생산물량, 현대차·GM에 공급
납품 못하면 국내외 거래선도 끊겨
금융당국 관계자는 “법정관리 전에도 인수 가격이 6500여억원(중국 더블스타가 제시한 가격)이었던 회사를, 영업망이 파괴된 법정관리 상태에서 1조원 넘는 돈을 주고 사 갈 곳은 없을 것이 자명하다”며 “인수자가 없으니 청산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중국 공장을 ‘꼬리 자르기’하면 금호타이어를 살릴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미국 GM 본사가 군산공장을 폐쇄한 것처럼 중국 법인만 청산하자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역시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금호타이어는 중국 공장 생산 물량을 현대·기아차, 폴크스바겐, GM 등 완성차 공장으로 납품하고, 이 물량을 유럽 시장으로도 팔고 있다. 금호타이어 중국 공장이 정지되는 순간 완성차 업체들은 타이어가 없어 생산라인을 세워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기업 구조조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납품업체가 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완성차 업체 생산라인을 멈추게 하는 것은 쉽게 용인되는 행위가 아니다”라며 “타이어 거래선이 끊어져 군소 타이어 제조사로 전락하면, 지금보다 훨씬 혹독한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할 상황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GM의 한국 생산 비중은 7~8%에 불과하지만, 금호타이어의 중국 생산 비중은 37%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쉽게 철수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인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 27일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이 돈을 떼일 염려가 없는 건실한 기업”이란 내용의 진정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총자산 3조4000억원 중 부채가 2조원, 자본금이 1조4000억원으로 부채를 모두 갚아도 1조4000억원이 남게 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이는 기초적인 재무제표 해석부터 잘못된 것이다. 남의 돈인 부채는 내가 가진 자산으로 갚아야 한다. 만기 도래하는 부채를 갚을 수 있는 현금성 자산이나 담보로 제공할 자산이 있어야 '돈이 떼일 염려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소속 직원들이 수개월째 임금을 떼일만큼 현금 유동성이 고갈된 상태다. 부채와 자본 규모만 비교해서 기업의 건전성을 온전히 판단할 수 없다고 봐야 한다. 또 부채를 갚으려면 자본금을 투자해 세운 공장과 기계 등을 모두 팔아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금호타이어란 기업 실체가 사라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이 국부 유출이며 ‘헐값 매각’이란 주장도 있다. 그러나 더블스타는 인수대금을 국내 계좌로 송금하기 때문에 중국 자금이 한국으로 유입되는 구조다. 더블스타가 앞으로 배당금 등으로 금호타이어가 번 이익을 본국으로 가져갈 순 있지만, 배당금 수준을 어느 정도로 정할지는 현재로썬 알기 어렵다. 또 29일 금호타이어 종가는 3550원이지만, 더블스타는 주당 5000원의 가격을 제시하는 등 시장 가격보다 비싼 가격에 인수할 의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중국법인 정상화에 필요한 6000억원대 자금도 사실상 인수 가격으로 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김도년 기자 kim.donyu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