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FAN은 900만 명이 넘는 고객이이용하고 연간 7조원 이상 결제가 일어난다. 금융을 넘어서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를 지향하는 생활 플랫폼이다.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개개인별로 차별화된 콘텐트를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초연결(Hyper Connect)경영’을 2018년 전략 방향으로 수립하고,글로벌 리딩 플랫폼과 제휴·확장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최근 국내 카드사 중 최초로 글로벌 IT 기업인 우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디지털 플랫폼 연계, 마케팅 역량 공유, 신사업 발굴 협력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회사의 플랫폼이 발전하게 되면 신한FAN과 우버 플랫폼의 생태계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글로벌 디지털 기업과 제휴한 것은 아시아 시장에서 지불결제 사업혁신과도 관련이 있다. 또 신한FAN이 글로벌 간편결제 서비스로 강력한 생태계를구축해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 기회로삼을 수 있을 전망이다.
송덕순 객원기자song.deokso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