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따블” 제동 걸리나…우상호 “시장되면 불허”

중앙일보

입력 2018.03.16 11:24

수정 2018.03.16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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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택시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의 쟁점으로 떠오를까.
 
카카오택시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택시 미터기 요금 외에 별도로 수수료를 내면 택시를 빨리 잡을 수 있는 호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과거 택시가 손님을 보고도 그냥 지나치려고 하면 “따블(더불)”을 외쳐서 차를 세웠던 것처럼 ‘웃돈’을 주면 택시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서울 강남역이나 종로 인근에서 택시를 잡지 못해 발을 동동 굴러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카카오택시의 서비스 도입에 찬성하고 있다. 반면 결과적으로 택시비 인상으로 이어져 승객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반대하는 의견도 팽팽하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참여하려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우상호 의원 [중앙포토]

 
그런 상황에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되려고 하는 우상호 의원이 16일 선제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카카오택시의 편법 요금인상을 반대한다”며 “서울시장이 되면 이 제도 도입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심야에 ‘따블! 따따블!’을 외치며 택시를 잡던 모습을 생각하게 된다”며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수천원의 추가 수익이 생기는 콜에 우선 응하게 될 것이고, 결국 신속 콜 이외의 콜은 점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직까지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서울시 측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시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박 시장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카카오택시) 앱에 (승객의) 목적지가 표기되지 않도록 카카오택시 측에 강력하게 요청한 바 있다”며 “단거리 콜을 수락하는 기사에겐 인센티브를 부과하고 승객에게 콜비를 부과하는 방안 등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카카오택시 이미지 [중앙포토]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 때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택시 서비스가 시작된 2015년의 승차거부 신고 건수는 75건(서울시 57건, 경기도 18건)이었다. 하지만 2016년에는 226건(서울시 180건, 경기도 46건)에 달했다. 1년 사이 승차거부가 세 배로 늘어난 것이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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