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은 비사용 고객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우위를 점한 것이 강력한 브랜드 경쟁력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1998년 국내 출시된 참이슬은 부드럽고 깨끗한, 깔끔한 맛과 이미지를 소구한다. 대나무 숯 여과 공법이라는 차별화된 제조공법을 고수하는 동시에 여러차례 리뉴얼을 통해 보다 더 나은 제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정판 제품 출시, 지역별 상징요소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경험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좋은데이는 지속적인 제품 연구로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클린 에어 공법과 참숯 세라믹 여과공정 등을 새롭게 도입하는 등 제품의 순하고 깨끗한 맛을 강화했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브랜드별 경쟁 전략이 깊이와 폭을 넓혀가고 있다. 주류 소비 시장에서의 소비자 니즈가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만큼 얼마나 차별적인 영역을 소비자들 마음속에 구축할 수 있을지가 향후 브랜드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배은나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