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국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에 6463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는 투자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유상증자가 이뤄지면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지분 45%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채권단 지분율은 현재 42%에서 23.1%로 줄어든다.
더블스타에 지분 45% 넘기기로
“3년 고용 보장” 상반기 타결 목표
작년 9550억 제시, 국내 반대 부딪혀
노조, 해외매각에 반대 송신탑 농성
인수합병(M&A) 협상 과정을 중도에 공개하는 건 이례적이다. 산은이 더블스타와의 협상을 공식화한 건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10~12월 실사를 한 삼일회계법인은 금호타이어의 계속기업가치(4600억원)가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고 밝혔다.
산은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를 지금 같은 채권단 체제로 끌고 가려면 약 1조8500억원의 자금 투입(7722억원 출자 전환+1조800억원 신규 자금)이 필요하다. 채권단이 돈을 대기 벅찬 데다 신규 자금 중 약 7500억원을 중국 공장 빚을 갚는 데 쏟아부어야 할 판이다. 이 부행장은 “신규 투자와 중국 사업 조기 정상화를 모두 충족시킬 방법은 (중국에 영업 기반이 있는)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 경영권을 이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지난해 10~12월 실사를 거쳐 금호타이어를 정상화하려면 외부 매각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여러 기업에 의사를 타진했지만 선택은 다시 더블스타였다. 이 부행장은 “유수의 글로벌 타이어업체는 관심이 없고, 타이어업에 종사하지 않는 유력 기업의 요구사항은 들어 주기 어려운 수준이었다”며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를 인수해 글로벌 타이어사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더블스타로서는 지난해(주당 1만4000원, 지분율 42%, 9550억원)보다 훨씬 좋은 조건(주당 5000원, 지분율 45%, 6463억원)으로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기회를 잡게 됐다.
노조의 반대를 꺾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 부행장은 “노조가 매각에 반대하면 더블스타는 들어오지 않겠다는 생각”이라며 “노조가 이달 말까지 매각에 동의하는 게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고 못 박았다.
그는 “마지막까지 (노조가) 수용하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파국(법정관리)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강경하다. 노조 간부 2명이 2일 새벽 광주공장 인근 송신탑에 올라가 공공농성에 돌입한 데 이어 3일부터 이틀 동안 2시간 부분파업을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