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국빈 방중 때 한·중 양국에서 겨울올림픽이 열리는 2018년과 2022년을 상호 방문의 해로 지정하자고 제안했다.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리 총리는 “진지하게 검토하겠다. 평창올림픽 기간 중 많은 중국인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반색했고 평창을 계기로 단체관광 금지가 전면 해금될 수 있다는 기대까지 나왔다. 하지만 그 직후 중국은 소극적 태도로 돌아섰고 외교 경로를 통해 상호 방문의 해 지정 거부 의사를 전해 왔다. 반면 중국은 유럽연합(EU)과 공동으로 2018년을 ‘EU-중국 관광의 해’로 지정했다.
리커창 “많이 보낼 것” 약속 어겨
보복 이전보다 유커 46% 줄어
중국 롯데마트는 1년째 영업정지
정부 “보복 풀릴 것” 낙관 되풀이
그 결과는 수치로 입증된다. 출입국 당국에 따르면 올 1월 단체 비자 신청 숫자는 3495명으로 하루 평균 100명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다. 1월 개별·단체를 막론한 유커 입국자는 30만512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6% 감소했다. 여파는 면세점 업계로 번졌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면세점 총 매출은 14조4684억원으로 역대 최대였다. 하지만 내실은 없다. 소매가에 사 가는 유커 대신 싼값에 물건을 대량으로 ‘떼 가는’ 다이거우(代購·중국 보따리상)가 주 고객이 된 데 따른 결과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한 지 이제 1년이 된다. 중국은 지난해 3월 1일부터 롯데마트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고 같은 달 15일부터 단체관광을 전면 중단시켰다. 정부는 이런 보복 조치가 곧 풀릴 것이라고 말해 왔지만 중앙일보 취재 결과 지금도 현재진행형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10월부터 한·중 관계가 해빙기에 들어갔다지만 중국은 여전히 사드 보복 조치를 거두지 않고 있다.
베이징=예영준 특파원, 서울=김영주·유지혜 기자 yyjun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