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실적은 출시 직후 반짝 인기를 끈 아이폰X이 견인했다. 4분기 아이폰의 전체 매출은 615억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애플은 기종별 판매량을 정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미국시장에서의 경우 아이폰X은 함께 출시한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의 합계 판매량 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새로운 아이폰 라인업의 높은 매출과 다양한 사업의 성장으로 애플 역사상 최고의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며 "아이폰X은 우리의 기대를 넘어섰고,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매주 가장 잘 팔리는 아이폰이었다"고 밝혔다.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아이폰의 판매가 늘면서 실적이 좋아졌다. 나머지는 아이패드와 앱스토어 등 서비스 사업 부문이 보탰다.
비싼 가격에 매출 늘었지만 판매대수 줄어들어
중국 수요 줄어들고 중국산 저가폰 맹추격
프리미엄 차별화 전략도 아이폰X 부진에 막혀
최근엔 아이폰X의 판매량 마저 급격히 줄고 있다. 애플은 판매 목표치를 낮추고 부품 주문량도 줄였다. 애플은 올 1분기 예상 매출액을 600억~620억달러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의 예상치인 665억 달러를 밑도는 수치다.
시장 상황도 녹록치 않다. 최대 시장인 중국의 스마트폰 수요는 2013년부터 줄어들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시스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14% 줄어든 1억1300만대다. 여기에 오포‧샤오미‧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가 맹추격을 벌이고 있다. 이미 애플은 중국에서 판매량 2위(아이폰7 플러스), 5위(아이폰7)로 밀려났다. 1위는 중국 오포의 ‘R9’이 차지하고 있다.
애플은 이같은 환경 변화를 프리미엄 전략으로 돌파한다는 복안이었으나 고급형인 아이폰X의 인기가 시들하면서 이마저도 쉽지 않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애널리스트들이 아이폰X의 수요부진과 아이폰8·8플러스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로 1분기 매출 전망치를 하향하면서 시장컨센서스가 수주간 하락해왔다"며 "아이폰X의 수요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 평가했다. 사상 최고의 실적을 발표한 이날 애플 주가는 장외 거래에서 1%이상 빠졌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