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아 2017년 내수 국산·수입 자동차 시장을 결산했다. 일단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기아차는 하락하던 내수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1~11월 현대·기아차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67.8%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65.4%) 대비 2.4%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기아차 올해 점유율(29%·47만5048대) 지난해(29.3%)와 큰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현대차 점유율이 상승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11월 국내 승용차 시장의 38.8%(63만5578대)를 점유하고 있다. 지난해(36.1%) 대비 2.7%포인트 높은 수치다. 연말까지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 올해 내수 판매량은 70만대에 근접할 전망이다.
현대차 점유율 2.7%포인트 상승
수입차 점유율도 12.3%→13%로
G80 > E클래스 > 5시리즈
벤츠, 라이벌 BMW 올해도 제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진출한 코나도 현대차 실적 반등에 영향을 미쳤다. 올해 1~11월 한국 소형 SUV 판매대수(12만5358대)는 지난해 같은 기간(9만3095대) 대비 30% 성장했다. 쌍용차 티볼리·기아차 스토닉·한국GM 트랙스 등 경쟁 차종에 비해 코나는 가장 늦게 등장했지만 매월 월별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소형 SUV 시장이 급등하자 BMW(뉴X2)·볼보(XC40) 등 수입차도 내년 국내 시장을 넘보고 있다.
수입자동차도 내수 시장 점유율이 반등했다. 메르세데스-벤츠·BMW의 선전으로 올해 수입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13%)은 아우디·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사태 이전 수준(13.3%)을 회복했다. 지난해 수입차 점유율은 12.3%였다.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고급세단시장에서는 연간 누적 판매대수 기준 제네시스 G80(3만8475대)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3만1113대)·BMW 5시리즈(2만2526대)보다 많이 팔렸다. 다만 최근 3개월 판매량은 BMW5시리즈가 1위를 기록했다. 또 지난 6월에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판매대수 1위 기록하는 등 접전이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하이브리드카는 기아차 니로가 각각 1위다. 올해 내수 전기차 시장(1만2344대)은 사상 최초 1만대를 돌파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