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유형별로는 ‘수능개편’ 관련이 407건(31.8%)으로 가장 많았고, 원서접수 348건(27.1%)·학사관리 217건(16.9%)·고사장 199건(15.5%) 순이었다.
수능개편 관련 민원은 지난 5월 정부가 ‘2021학년도 수능 개편방안’을 8월에 확정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급증했다. 수능 절대평가제 전환 반대 등 개편에 반대하는 내용이 345건이었다.
권익위, 수능 앞두고 민원 유형과 특징 분석
학사관리 관련 민원은 수능 이후 11∼12월에 주로 제기되며, 단축수업 요구, 체험학습 등 부실수업에 대한 불만이 대부분이었다.
민원인 연령은 10대 261명(20.4%), 20대 333명(26.0%), 40대 326명(25.4%) 등이다. 10대 민원인은 주로 수능 이후 수업방식(학사관리)에 관해, 20대는 원서접수, 학부모인 40대는 수능개편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졸업생과 검정고시 출신자들의 편의를 위해 수능 원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접수처를 직접 선택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용환 기자 narrativ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