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서울 경동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열고 젊은 고객 유치에 나선다.
이마트는 서울 경동시장ㆍ동대문구와 함께 ‘경동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5호’ 개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발표했다. 충청도(당진), 경상도(구미), 경기도(안성)에 이어 서울 지역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매장이 문을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2월 개점해 젊은 소비자 공략
가공식품 생활용품 판매 예정
전국 곳곳에 상생스토어 추가
오는 30일은 여주에 4번째 오픈
경동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에서는 젊은 고객에게 인지도가 높은 노브랜드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중심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자체 제작하는 브랜드로 식품에서부터 가전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이마트와 시장 상인회는 현재 신선식품과 한약재 중심인 경동시장을 가공식품부터 생활용품까지 최신 트렌드의 다양한 상품을 살 수 있는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양측은 상생스토어가 경동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청년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년몰 사업은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청년 상인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으로 경동시장도 참여하고 있다.
1960년 6월 4층 빌딩의 공설시장으로 시작한 동대문구 경동시장은 서울 동쪽인 경기도와 강원도 농촌 주민들이 농산물을 내다 팔던 곳이다. 다양한 신선식품과 한약재로 유명한 대형 전통시장으로 자리 잡으면서 현재는 본관ㆍ신관ㆍ별관을 갖추고 하루 평균 7만명이 넘는 소비자가 찾고 있다. 점포수는 730여개에 달한다.
그러나 최근엔 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해 시장 신선식품 점포가 있는 신관 2~3층의 공실률이 50%에 달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생스토어는 빈 점포가 몰려있는 신관 2층에 입점한다. 아이를 시장에 데려오는 30∼40대 소비자를 잡기 위해 희망 장난감 놀이터(165㎡)와 고객 쉼터(66㎡)도 신설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이날 열린 협약식에서 “전국 전통시장과 함께 깊이 있는 고민으로 실질적으로 해당 전통시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장별 맞춤형 상생스토어를 적극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