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은 중국 정부가 100% 지분을 갖는 해외 전기차 업체의 지출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0일 보도했다. 중국은 지난 1994년 이래 ‘50 대 50 규정’으로 불리는 합작 투자 규제를 시행해왔다. 이에 근거해 지금까지 외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현지 파트너와 합작 투자사를 설립해야 한다. 현대차의 경우도 베이징기차와 이런 합작회사를 세워 운영해왔다. 하지만 이르면 내년부터 전기자동차에 한해 중국 정부가 합작 투자사(조인트벤처ㆍJV)를 설립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신궈빈(辛國斌) 부부장(차관)이 지난 9일 톈진(天津)에서 열린 ‘2017 중국 자동차산업발전 국제포럼’에서 화석연료 자동차의 생산ㆍ판매를 중단하기 위한 일정표를 마련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생산회사에 한해 100% 해외 지분을 허용해주는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합작 투자 규제의 완화가 테슬라 같은 기업들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 독자적인 생산 설비를 설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문병주 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
중국 정부 ‘50 대 50’ 룰 깨고 독자적 해외 전기차 업체 허용 검토
연 2800만대 자동차 팔리는 중국 시장, 전기차 경쟁장으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