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욕 없는 선배의 지혜를 좇아 전통 가구의 미감을 오늘에 되살리는 사람들이 있다. ‘다명 공방’ 회원 13명이다.
다명이란 이름은 추사(秋史) 김정희가 제주유배시절에 쓴 한 구절에서 따왔다. 소창다명 사아구좌(小窓多明 使我久坐), 작은 창문에 빛이 밝으니 나로 하여금 오래 머물게 한다는 뜻이다. 공방을 이끌고 있는 함명주(73‧사진) 회장은 “꽃잎에서 떨어져도 꽃밭이란 마음으로 목가구의 깨끗한 정신을 잇고 싶어 공방에 이 이름을 붙였다”고 했다.
다명 공방은 국가무형문화재 제55호 박명배 소목장 밑에서 공부하던 이들이 모여 3년 전 문을 열었다. 파괴돼 사라지기 직전에 있는 목가구의 원형을 살리기 위해 10여년 애쓴 끝에 다명 공방을 비롯해 9개 공방 26명 목장(木匠)이 모여 첫 번째 전시회를 마련했다. 지난 9일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개막해 18일까지 이어지는 ‘제1회 조선목가구 재현‧재창조’전이다. 함 회장은 “니시오카 다쓰시(西岡達史) 주한 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장이 찬찬히 감상하고 갔을 정도로 국내외 관람객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자랑했다.
다명 공방 회원들과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전시
함 회장은 나이 육십이 넘어 목가구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박물관이나 기념관에 모셔져 있는 전통 가구가 우리 삶과 생활 속에서 함께 호흡하며 뿌리내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나무 작업에 몰두했다. 원형을 베끼기 보다는 현대 주거에 쓸모 있고 대물림될 수 있는 가구 창조가 목표다.
정재숙 문화전문기자 johanal@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