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17’을 앞두고 정부는 이처럼 중소업계 참여를 부각하는 홍보에 열을 올렸다. 그런데 4일(현지시간) IFA 현장을 둘러본 기자는 의아했다. 도무지 우리 중소기업 부스를 찾아볼 수 없었다. 지구촌 1600여 개 업체가 모인다는 곳에 정보기술(IT) 강국의 중소업체는 예년과 달리 자취를 감춘 것이다.
어찌 된 일일까. 궁금증은 ‘한국관’에서 풀렸다. 한국관은 중소벤처기업부(옛 중소기업청)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2003년부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국가전시관이다. 중소기업들은 IFA에 참가하면서 주 전시장에 일반 부스를 꾸리거나 한국관에 함께 들어가는 방식 둘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문제는 이번 IFA에서 각국의 국가관이 주 전시장 내에 자리 잡지 못하고 차로 20~30분 걸리는 ‘스테이션 베를린’이라는 행사장에 별도로 차려졌다는 점이다. 국내 중소기업과 관련 단체 30여 곳의 부스는 대부분 한국관에 차려졌다.
한계가 뚜렷한 한국관에 그래도 중소업체들이 몰려드는 건 부스 비용의 50%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이 열악한 중소기업이 자력으로 해외 유명 전시회에 부스를 차리기 쉽지 않아서다. 박람회 현장 변화를 소홀히 다룬 ‘한국관 지원 정책’이 우리 중소기업을 해외 바이어로부터 멀어지게 만든 셈이다.
한 국회의원은 최근 정부예산 결산 국회에서 “정부가 지난해 해외 전시 사업에 수천억원을 썼지만 효율적이었는지 의문이 든다. 실효성 떨어지는 사업이 관행적으로 이어지는 일은 없는지 들여다보자”고 꼬집었다. 정부 주도 지원사업 ‘한국관 마케팅’의 비용편익분석이라도 해봐야 할 시점이다.
이창균 산업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