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우주과학공업그룹(中國航天科工集團, CASIC)의 류스촨(劉石泉) 부총경리는 30일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열린 제3회 상업 우주포럼에서 초음속 비행기술과 궤도 교통기술을 결합하고 초전도 자기부상기술과 진공터널을 응용한 최고속도 4000㎞의 차세대 교통수단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계획은 일론 머스크가 2013년 제안한 하이퍼루프 계획이 시속 1126㎞로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를 35분 만에 연결하겠다는 것보다 한발 더 나아갔다.
현재 민간항공기 평균 비행 속도가 시속 900㎞이고, 고속열차 속도가 시속 350㎞인 것과 비교하면 10배~5배 빠른 속도다.
현재 미국의 HTT, Hyperloop One, 중국우주과학공업그룹 세 곳이 시속 1000㎞ 이상의 운송시스템 연구에 착수한 상태다.
중국은 현재 중국내외 20여 개 연구개발기구와 연합해 첫 고속비행 열차 산업연맹을 발족했다. 이 연맹은 관련된 기술 200여 항목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CASIC는 고속비행 열차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화석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도시 지하철망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등의 이점으로 미래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징=신경진 특파원 shin.kyungj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