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아랍에미리트(UAE)에 항공자위대의 C2 신형 수송기, 태국에 지상 방공 레이더 수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은 해외에 방위 장비 완성품을 수출한 실적이 없는 만큼 계약이 이뤄지면 첫 케이스여서 주목된다. 일본은 2014년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을 마련해 무기 수출의 길을 열었으나 영국의 초계기, 호주의 잠수함 도입 사업 수주에 실패했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여러 기의 C2를 구매하고 싶다”는 UAE 정부 요청에 따라 성능 등에 관한 정보를 이미 제공하기 시작했다. 방위성과 경제산업성은 향후 가격과 구매 대수를 포함한 교섭을 본격화하고 ‘방위장비품, 기술 이전 협정’ 협상도 조만간 개시한다. 동시에 UAE에 대한 수출이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에 부합하는지도 검토한다. UAE가 사우디아라비아 주도의 예멘에 대한 공격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3원칙의 하나인 ‘분쟁 당사국에 대한 장비 수출 금지’ 위반에 해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계약 이뤄지면 무기 완성품 첫 수출 케이스
2014년 무기 수출 허용...그동안 수주 실패
C2는 긴 항속거리가 장점, 4-5년 후 결정
레이더 수주 참가는 중국 견제 의미도 커
가와사키(川崎)중공업이 제조사인 C2 수송기는 항속거리가 7600㎞, 탑재량이 20t으로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C130 수송기에 비해 항속거리는 약 두 배, 탑재량은 약 네 배에 이른다. 수륙양용차나 장갑차도 탑재할 수 있어서 외딴 섬 방위에도 사용된다. 가격은 1기당 약 190억엔(약 1951억원)이다.
일본 방위성은 이달 말로 예정된 태국의 방공레이더 입찰에도 참여할 방침이라고 산케이신문이 이날 전했다. 일본이 동남아시아에서 대형 무기 수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은 처음이다.
산케이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가맹국과 방위 장비를 통한 안전보장 협력 강화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미도 크다"며 "일본이 수주에 성공하면 자위대 요원이 현지에서 레이더 운용 등의 교육 훈련도 하게 되는 만큼 중국 공군 동향에 관한 정보 공유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태국이 올해 중국 잠수함 1척을 구매하는 계약을 맺어 대중 관계가 깊어지고 있어 중국이 태국에 일본 레이더를 도입하지 말도록 압력을 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산케이는 덧붙였다.
도쿄=오영환 특파원 hwasa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