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제재 8시간 뒤 이용호 만난 왕이 “더 이상 핵실험, 미사일 발사 말라”

중앙일보

입력 2017.08.07 02:27

수정 2017.08.07 04:33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필리핀 마닐라를 찾은 이용호 북한 외무상은 지난해 7월 ARF가 열린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봤던 모습과 얼굴 표정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진 않았지만 미소를 띠었고, 표정도 밝았다.
 
하지만 이 외무상을 맞는 ‘친구들’은 달랐다. 6일 ARF 행사장인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북·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보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의 표정이 그랬다. 왕 부장과 이 외무상은 지난해 ARF를 계기로 열린 회담 이후 약 1년 만에 만났다. 이번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산 석탄 수출의 전면 금지 등 강경한 대북제재 결의를 채택한 지 불과 8시간 뒤였다.

이용호, 취재 거부하며 묵묵부답
수행원 “강경화 장관과 대화 없다”

행사장에 먼저 도착한 쪽은 이 외무상. 오전 11시49분쯤 도착한 그는 “안보리 제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아무 답도 하지 않고 들어갔다. 4분 뒤 도착한 왕 부장도 “이 외무상을 지금 만날 것”이라고만 한 뒤 행사장으로 들어갔다. 이후 낮 12시10분쯤부터 한 시간 동안 이뤄진 회담 장소 근처에는 취재진이 다가갈 수 없었다.
 
관련기사
 
지난해 북·중 외교장관 회담 때 중국은 회담을 대대적으로 알리려 했다. 제3국인 한국 취재진이 북·중 회담장에 이례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한국 언론이 보는 앞에서 왕 부장과 이 외무상은 함박웃음을 지으며 악수하고 덕담을 주고받았다.
 
당시는 한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를 결정했을 때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 사이 북한은 추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을 했다. 1년 전과는 다를 수밖에 없는 만남이었다. 회동 뒤 중국 관영 인민망은 “왕 부장이 이 외무상에게 ‘안보리 결의에 냉정하게 대응하고 안보리와 국제사회의 소망에 어긋나는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더 이상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대표단 대변인’으로 자신을 소개한 북측 관계자는 회담 뒤 “두 장관이 지역 정세와 쌍무관계(양자관계) 문제에 대해 의견 교환을 진행했다”고만 말하고는 사라졌다.
 
북한에 우호적인 국가가 많은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도 이 외무상 도착 직전 별도 성명을 내고 이례적으로 북한의 도발을 강하게 규탄했다. ICBM 도발을 이유로 북한과의 양자회담을 취소한 국가도 있다고 한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했는지 이 외무상은 활동이 공개되는 것에 예민한 태도를 보였다. 6일 니노이 아키노 공항에 도착할 때 언론 취재를 일체 거부했다. 지난해 ARF 참석 당시 공항에서 카메라가 코앞까지 다가가는 밀착 취재도 개의치 않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숙소에 도착해서도 이 외무상은 한국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이었다. 한 기자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이 어떤 나라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은가”라고 묻자 “기다리세요”라고만 답했다.
 
이 외무상을 수행한 한 당국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만날 계획이 없습니다”고 했다. 거듭해 물어도 “대화 안 합니다”는 답만 반복했다.
 
외교 환경은 변하는데 북한은 계속 눈을 감고 있었다. 
 
유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