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신차품질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 내 판매된 신차를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 고객들에게 233개 항목에 대한 품질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나타낸 결과다. 이 조사에서 기아차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종합순위의 왕좌를 지켰다. 현대차는 종합순위 6위를 기록했지만 제네시스가 고급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는 데 주목해야 한다.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의 결실
중소 부품업체 파급력도 커져
쉼 없이 글로벌 경쟁력 높여야
SK하이닉스가 도시바의 핵심 사업인 낸드플래시 인수에 성공한 것도 희소식이다. 도시바는 투자 실패로 회사가 휘청거리자 고육지책으로 낸드플래시를 매물로 내놓았지만 기술 유출 우려 때문에 SK에 팔 가능성은 낮았다. 하지만 SK는 한ㆍ미ㆍ일 연합 인수단을 꾸려 일본 정부와 산업계의 경계심을 풀고 도시바 낸드플래시 인수에 성공했다. 이는 SK로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한국 반도체산업을 추격하고 있는 대만ㆍ중국 업체를 따돌렸다는 점에서 국가 산업전략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
재벌 저격수를 자처해 온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오늘 4대 그룹과 간담회를 갖는다. 공정한 시장질서 구축을 위해 주문할 것이 있으면 해야 한다. 그러나 국가 경쟁력과 양질의 일자리는 이같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제조업에서 나온다는 사실도 간과해선 안 된다. 우리 자동차가 해외 명차를 제치고, 반도체산업에서 전략적 투자에 성공한 것은 결국 이들 대기업이 일자리를 지키고 산업 경쟁력을 높인 결과이기 때문이다.
최근 삼성전자가 가동에 나선 세계 최대 평택 반도체단지는 1000개에 달하는 협력사와 상권까지 합쳐 일자리 15만 개에 영향을 미친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 경쟁력을 갖춘 LG화학의 폴크스바겐 대량 공급설도 경쟁력이 있기에 나왔을 것이다. 중소기업 육성도 중요하지만 대기업의 도전과 혁신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가치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