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인사 잡음에도 불구하고 80%대의 높은 지지율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도 이처럼 권위주의를 탈피한 낮은 자세의 행보 덕분일 것이다. 대선 때 다른 후보를 찍은 유권자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문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을 정도다.
탈권위 소통으로 역대 최고 지지율
검찰·국방·경제 개혁엔 무리한 점도
탕평인사만이 통합과 개혁 가능케
‘돈봉투 만찬 사건’을 명분으로 삼은 검찰 개혁은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을 면직시키고 ‘우병우(전 청와대 민정수석) 사단’으로 일컬어지는 고위 검찰 간부들을 좌천시키는 유례없는 인사로 충격을 주긴 했으나 검찰의 또 다른 줄 세우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자충수가 될 수 있다. 이 밖에 비정규직 제로, 최저임금 1만원, 근로시간 단축, 통신료 인하 등 경제 분야 개혁 역시 재계를 일방적으로 압박해 가는 ‘점령군’식 행태로 불만을 사고 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인사 난맥상이다. 인수위 활동이 불가능했던 데다 스스로 내세운 ‘5대 공직 배제 기준’에 발목 잡힌 측면도 없지 않으나 한 달이 되도록 총리만 간신히 임명했을 뿐 장관 후보 18명 중 6명밖에 지명하지 못하고 그중에서도 김동연 경제부총리 외에는 통과가 불투명한 최악의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삼고초려해 일을 맡기겠다”고 약속한 대로 보다 대담한 탕평인사로 난맥을 뚫어야 한다. 우선 지난 대선 경쟁자나 야당 측을 만나 입각 또는 인재 추천 등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자신을 비판했던 합리적 보수 인사나 정의당 등 좌파 인사들 중 전문성을 고려한 파격 등용도 검토해 볼 만하다. 그래야만 폭넓은 협치를 기대할 수 있고, 진정한 통합을 이룰 수 있으며, 모든 국민이 공감하는 발전적 개혁이 가능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