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경기도 포천의 다락대 시험장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대전차유도무기인 현궁의 품질인증 사격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사격시험에 성공하고 양산 체제에 돌입할 수 있게 돼 수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고 말했다.
군은 대전차로켓을 수입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북한군이 보유한 전차와 장갑차가 6800여 대(국방백서)로 한국군 보다 1700여 대 가량 많은 데다, 최근 성능을 대폭 개량해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래서 국방과학연구소가 2015년 개발에 성공한 기술을 방산업체인 LIG에 이전해 생산했다. 양산을 앞두고 업체가 생산한 제품이 야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방사청, 지난달 야전 시험 성공
올해 양산 들어가 실전배치 예정
미국, 이스라엘제 비해 정확도 높고 가벼워져
Fire&Foget 방식으로 사수 생존력 높여
특히 현궁은 주간에는 물론 야간 사격도 가능해 한국군 보병의 전투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인이 휴대하거나 소형 전술 차량 등에 탑재할 수 있다.
또 유도탄 발사 이후 추가 조작 없이 발사 당시에 설정해 놓은 표적을 스스로 추적해 공격하는 ‘발사 후 망각형(Fire and Forget)’ 방식을 채택해 현궁 사수가 발사 한 뒤 이동해 적의 반격을 피할 수 있게 됐다. 명중률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사수의 생존성을 확보했다는 얘기다.
정용수 기자 nkys@joogn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