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확인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분석업체 링크브릭스에 인스타상의 패션·오오티디(OOTD, Outfit Of The Day, 오늘의 패션)·패션스타그램 등의 패션 관련 주요 해시태그(#) 중심으로 분석을 맡겼다. 팔로어 수와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한 영향력 순위다. 김상규 링크브릭스 대표는 “인스타그래머의 팔로어 수가 그 사람에 대한 관심도이자 정보의 파급력”이라며 “게시물 수가 같아도 반응이 더 많으면 그만큼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있다”고 설명했다.
[江南人流]cover story SNS에서는 쇼핑몰 대표도 실세
그렇다고 인스타 상위 인물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할 필요는 없다. 최고의 팔로어 수를 보유한 가수 하하(본명 하동훈)는 팔로어가 무려 231만 여명. 그 자체로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별로 주목 하지 않은 그가 유독 SNS에서는 최고 실세인 이유는 뭘까. 패션 홍보대행사 KN컴퍼니 김민정 이사는 “하하야말로 패션 전반의 교집합을 두루 갖춘 인물”이라고 말했다. 스트리트 패션을 이끄는 힙합 뮤지션들과 섞일 만한 가장 대중적 가수이면서도, 패션 사진가 오중석과 아이웨어 브랜드를 론칭할 정도로 감각을 자랑해 왔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톱스타처럼 우상이 아닌 일반 대중과 닿을 수 있는 친근감을 드러낸다”는 게 김 이사의 설명이다.
하하 다음으로는 SNS 인플루언서인 아이린(89만명), 그룹 EXID의 박정화(84만), 일본에서 활동 중인 모델 김영아(80만), 방송인 김나영(66만)이 뒤를 이었다. 주목할 점은 업계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는 일반인들이 20위권에 다수 포진됐다는 것이다. 온라인쇼핑몰 대표인 홍영기(7위, 64만)·하늘(9위, 54만), 윤아라(15위, 41만)등이 대표적이다.
이도은·윤경희·유지연 기자 dangdol@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