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의 저금리 특별융자가 있었지만 심사까지 수개월이 걸려 급한 김에 재단을 찾은 것. 하지만 재단은 신청한 1억원만 가능하다고 하더니 그마저 한 달째 심사 중이다. A씨는 “곤경에 처한 관광업계를 돕겠다며 정부가 이런 정책을 많이 내놨지만 정작 도움이 되는 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담보 요구 등 조건 까다로워
여행사 손에 쥔 건 극히 일부
실효 없는 뻥튀기 대책 되풀이
9월 동남아인 무비자 시행
“제주 국한 말고 전국 확대를”
당시 문체부가 관광개발진흥기금 특별융자 1300억원(추후 2260억원으로 증액) 등 모두 651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 특례보증은 77개 업체에 143억원이 집행됐지만 이 중 여행사는 24개 업체 44억원에 그쳤다.
문체부가 발표한 2260억원 특별융자도 업체들에 배정한 금액일 뿐 실제 대출액은 아니다. 대출 업무를 맡은 시중은행이 심사하면 실제 대출액은 이보다 크게 줄어든다.
문체부 담당자는 “통상 특별 융자의 실제 집행률은 배정액의 60% 선”이라고 말했다. 실제 대출액이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배정액을 발표해 마치 대출액이 많은 것처럼 보이게 했다는 의혹이 이는 이유다. 문체부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에도 여행업계에 특별융자 대책을 내놓았다. 이때도 배정액에서 실제로 대출된 금액은 59%였다.
물론 정부 돈이라고 해서 대출 자격이 안 되는 이들에게 마구잡이로 빌려줘선 안 된다. 문제는 실효성이 없을 줄 뻔히 알면서도 같은 정책을 반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연택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문체부가 자꾸 숫자에 집착하는 단기 대책을 내놓고 있다. 관광산업의 구조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중장기 대책도 함께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여행업계는 보다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동남아 관광객 무비자 입국’이다. 지난 2013년 일본은 센카쿠열도 분쟁으로 중국이 일본행 금지령을 내리자 ‘동남아 무비자’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제주도의 경우 오는 9월부터 동남아 관광객 무비자 제도가 시행된다. 이는 제주도에 오는 동남아 단체관광객에게 환승 무비자 120시간(5일)을 주는 것이다. 그동안 중국 단체관광객만이 무비자 혜택을 받았으나 정부가 유커 급감 이후 대상을 확대했다. 여행업계에선 한시적이라 할지라도 이를 서울 등지로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민관 합동으로 인센티브 관광을 유치하는 것도 효과적인 대책으로 거론된다. 제주도·제주관광공사 등 관광 유관기관 합동 관광마케팅단은 지난달 27일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린 관광설명회에서 현지 주력 5개 여행사와 제주 인센티브 관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연중 100여 회에 걸쳐 베트남 기업 인센티브 관광객 5000여 명이 제주도를 찾을 전망이다.
홍영기 제주도 관광정책과장은 “베트남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신규 콘텐트를 지속적으로 발굴,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제주=최충일 기자 humanest@joongang.co.kr